2010 울산광역시교육청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선정(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수상) 2010 한국관광공사 주관 전국 초·중·고 우수 수학여행사례 공모전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2011 울산광역시교육청 창의·인성교육 선도학교 선정. 이것만으로 다운고등학교(http://www.daun.hs.kr/신혜련 교장/이하 다운고)를 설명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학생과 소통하고 교육력에 집중해 공교육의 가장 모범적인 틀을 만들어 가고 있는 다운고는 학생 모두를 배려하는 교육을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교육구성원과 지역사회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바른 인성과 알찬 실력을 갖춘 참된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세계를 가슴에 품을 수 있는 지성인, 기본에 충실한 예절 바른 인격인을 육성하기 위해 모든 정성과 열정을 품고 있는 다운고가 자율성을 발휘해 학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색 있게 편성·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1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 참가학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탄히 공교육의 내실을 다져나가고 있는 다운고는 특색 있고 폭넓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격주 수요일 오후에 실시되는 동아리 활동이 다. 일명 ‘동아리 Day'로 불리는 수요일 오후는 5~6교시 정규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7~8교시의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4시간 연속으로 동아리활동이 운영되고 있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동아리별 활동내용에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여 학교 밖 체험활동을 실시하기도 하고, 일부 동아리는 학교 교실에서 주제를 정하여 연구, 토론, 실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로교육 부문에서는 대학입학사정관제를 대비한 개인 프로파일 작성 및 관리를 들 수 있다. 다운고등학교는 일찍부터 입학사정관 T/F팀을 조직하여 대학입학사정관제 매뉴얼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진학정보를 학생들에게 수시로 제공하여 학생들의 진학을 돕고 있다.

이렇듯 행복한 학교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다운고이지만 그래도 다운고만의 가장 큰 경쟁력은 학력향상을 위한 교사와 학생의 노력을 뽑을 수 있다. 신설 인문계가 가지는 우려를 씻어내기 위해 다운고의 교사들이 앞장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으며, 이 결과 우등생과 열등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2+1 수준별 이동수업과 방과후학교 운영하게 되어 수월성교육과 교과부진학생 지도를 동시에 가능하게 해주었다. 이로 인해 다운고는 울산광역시교육청 3학년 학업증진부문에 최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신혜련 교장의 리더십과 교직원의 협동심으로 다양한 교육적 결실을 이룩해 머물고 싶은 학교, 가고 싶은 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이곳이야 말로 공교육의 선진화를 앞당기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