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감사위원회, 17일 감사요원 대상 교육 실시

[시사매거진] 충남도감사위원회가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IT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활용 감사기법을 도입한다.
도 감사위원회는 1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감사위 전 직원을 대상으로 ACL(Audit Command Language) 기법을 활용한 감사 업무 효율화 방안 교육 및 실무사례 시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회계감사의 분석적 절차, 부정적발을 위한 샘플링, 데이터 중복 및 누락, 일관성 검사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감사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ACL 기법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조사할 때 사용하는 컴퓨터 지원감사 도구 중 하나로, 세계 주요 회계법인과 감사부서에서 부정적발이나 세무조사 업무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정관훈 이사를 초청, ACL를 활용해 IT 시스템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활용 및 분석 역량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도 감사위원회는 감사의 객관화 및 과학화를 통해 감사 방향을 컨설팅 중심, 문제해결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데이터 활용 감사기법을 점진적으로 도입, 활용할 방침이다.
최두선 도 감사위원장은 “변화하는 시대에 행정 역시 바뀌어야 한다”며 “앞으로의 감사 역시 IT기반 감사기법을 개발, 과학화 하는 등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