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요구하는 GLOBAL-MVP 육성하는 명문대학
상태바
시대가 요구하는 GLOBAL-MVP 육성하는 명문대학
  • 취재_공동취재단
  • 승인 2011.09.0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용·직업·글로벌특성화 중심교육으로 글로벌 핵심인력 육성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에 따라 대학들이 변화를 꾀하고 있다. 변화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육과학기술부는 대학 학부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역량 강화사업’을 추진, 이에 선정된 명지전문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 배출 및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974년 개교한 명지전문대학(http://www.mjc.ac.kr/서정선 총장)은 1974년 개교 이래 ‘사랑’, ‘진리’, ‘봉사’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설립 이후 성실하고 유능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고 산업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켜 국가 산업발전을 선도할 전문직업인을 배양시켜온 결과, 입시경쟁률 1위 대학이란 영예를 안았고, 졸업생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며 우수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 전문적인 인재로 커 나가는 곳
매년 우수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해오고 있는 명지전문대학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할 수 있었던 것은, 시대적 흐름에 따른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교육 때문이라 볼 수 있다.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자연스럽게 몸담을 수 있도록 전문화·정보화·세계화에 역점을 두는 한편, 인성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유능하고도 따뜻한 인성을 겸비한, 이른바 고품격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었던 것. 이를 위해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함은 물론, 첨단실험실습 장비를 도입하며 국내 우수한 산업체와 유기적인 산학협력체계를 갖추어 내실 있는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지덕체를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며 종합전문대학으로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그 결과 정부로부터 3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산학협력중심대학, 평생학습중심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높은 신뢰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외적인 성장 외에도 학과교육과정 전면개편, 교수업적평가제의 정착, 평생담임교수제도의 도입, 학부제 개편, 행정부서의 팀제 개편, 그리고 중장기 발전계획인 Vision 2020의 완성 등 대학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다.
서정선 총장은 “우리대학의 이러한 노력 속에서 교육역량강화 우수대학으로 3년 연속 선정된 것은 실로 그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도 창조적 지식기반 사회의 초석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교육과 세계무대에 당당히 참여할 수 있는 교육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Vision 2020 통해 최고의 산업중심 명품대학으로 도약
서울의 4대 전략 산업군으로부터 글로벌 교육과 산학협력, IT 융복합 인재양성 등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명지전문대학은 이를 필수분야로 책정하여 대학의 발전과 함께 학생의 경쟁력 제고를 이루어나가고 있다. 명지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중심축은 글로벌 교육과 산학협력으로 강점과 역량을 갖춘 ‘글로벌 역량 강화와 현장실습제도 개선을 통한 산업체 적합형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를 대학 고유의 대표브랜드로 선정하여 명품 직업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꾀하고 있다.

   
특히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인력 배출 및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명품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위해 Vision 2020 중장기계획의 중심축으로 형성된 글로벌 역량강화와 산학협력 역량강화를 2011 교육역량강화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Vision 2020을 완성하기 위한 7대 과제로 교육시스템의 경쟁력 강화, Co-op 기반의 산학협력 활성화, 연구역량혁신을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조직 인프라의 효율화 및 첨단화, 재정확충 및 교육환경 혁신, 대학의 글로벌 경쟁 체제 확립, 성인교육 중심 교육시설 확장 등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교의 기초역량, 교원·교직원 역량, 학생 역량을 강화해 ‘GLOBAL-MVP(Global-Maestro Visionary Professional)’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서 총장은 “우리대학은 세계 속의 명지전문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중장기발전 계획에 따라 새로운 캠퍼스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 나가고 있다”며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철저하고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GLOBAL-MVP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혁신과 학생만족 경영을 실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창의적 전문 직업인재 육성
명지전문대학은 교육역량강화의 주요골자인 학부교육의 질과 경쟁력 제고, 취업기능 강화 등을 위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족회사 제도를 실시, 가족회사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선도하는 핵심제도로 기업과 대학이 지속적인 연계를 맺고, 서로의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며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과 대학이 win-win 할 수 있는 맞춤형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또한 취업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선진형 현장실습 모델을 적용한 MJ co-op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Co-op(co-operative education)프로그램은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대학-산업체간의 산학연계 강화 및 활성화를 통한 취업기회의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지속적인 글로벌 교육도 명지전문대학의 강점으로 꼽힌다. 외국 대학과 공동학위에 의한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으로 해외 취업을 하는데 있어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현재 캐나다 BCIT(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대학, 중국 상주정보기술대학, 영국 Chichester대학 등과 공동학위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외국어사관학교를 통한 외국어 집중교육과 해외연수로 인해 어학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글로벌 인턴십을 통한 글로벌 기업 적응력 및 글로벌 문화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매년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명지전문대학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취업캠프로, 취업마케팅실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취업활동 프로그램이다.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각자의 능력과 목표에 따라 차별화 된 취업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취업준비와 취업실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연구지원 활동과 교수·학습활동지원, 자격증 취득 지원 활동, 정보화 지원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GLOBAL-MVP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혁신과 학생만족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명지전문대학. 앞서가는 교육적 마인드와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며 우리사회를 밝히는 등불의 역할을 해 나가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