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사회에서는 더불어 살아가는 존중·배려·나눔의 인성교육이 다른 어떠한 교육보다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한다. 각종 뉴스의 사회면에서는 청소년 범죄가 눈에 띄게 늘어나 성적지향의 교육 풍조와 물질만능주의의 사회풍조가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람의 일생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가 바로 정서적 세계관에 맞춰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관 형성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성교육을 통한 정서적 세계관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력을 증대하는 것이다. 여기 미래사회에 펼쳐질 큰 꿈을 키우기 위해 창의력 신장과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는 학교가 화성시에 있다. 이에 시사매거진에서는 '학생들은 오고 싶은 학교, 학부모들은 보내고 싶은 학교, 교직원들은 머무르고 싶은 학교'가 되기 위해 즐겁게 배우며 꿈을 키우는 학생과 이해와 믿음으로 학교교육에 동참하는 학부모, 열정으로 가르치고 보람을 느끼는 교사가 모인 깨끗하고 행복한 학교 송산초등학교(민대석 교장)를 화성시 지자체 특집을 통해 조명하였다.
![]() | ||
송산초등학교는 1920년 개교하여 올해 88회 졸업식을 통해 1만 344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교다. 서로를 배려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배우는 즐거움을 알고,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 육성을 목표로 즐겁게 배우며 꿈을 키우는 학생, 이해와 믿음으로 학교교육에 동참하는 학부모, 열정으로 가르치고 보람을 느끼는 교사, 깨끗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일환으로 ‘창의·인성 STAR 송산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무엇보다도 바른 인성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STAR는 네 가지 운영과제의 이니셜을 딴 것으로 ‘S’는 존중·배려·나눔의 인성교육(S:Self&Social Development)이다. 나사랑·친구사랑 배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월 1회 2시간 블록타임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 상호간 배려와 칭찬, 관심을 바탕으로 ‘사랑 나눔’을 통한 교우관계 형성에 힘쓰고 있다. ‘T’는 주제별 맞춤 창의교육(Thematic Education)으로 수학놀이, 과학탐구, 과학 한마당 큰잔치, 창의축제 등 주제별 맞춤 창의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탐구력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 ‘A’는 기초 기본학력 책임제 운영(Ability)으로 송산초등학교만의 심화·보충 맞춤형 학습장과 배움 중심 으뜸리더 학습장을 통해 기초학습부진아 해소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높이고 있다. 끝으로 ‘R’은 몸 튼튼 마음 튼튼(Revival of Mind&Body)으로 플로어볼, 패드민턴 등 뉴스포츠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 문화 및 기초체력을 향상시키며 Step By Step 리코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단계별 리코더 인증제 운영을 통해 리코더 기본 연주기능 및 음악적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민대석 교장은 “송산초등학교만의 STAR 교육을 구현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모든 학생들이 꿈을 키우며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바른 인성을 가지고 창의적인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피력하였다.
초등 공교육의 롤모델 제시
어느 청소년정책연구소에서 한·중·일 3개국 청소년들의 가치관을 조사한 적이 있다. 청소년들 자신의 미래에 대해 “나의 미래가 밝다”라고 긍정적 대답을 한 청소년 비율이 한국이 가장 낮았다. 또한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의 비중을 물었더니 한국 학생들은 돈, 학력, 권력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특히, 삶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 “나는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 대해 만족한다”라고 대답한 청소년 비율 또한 한국 청소년이 가장 낮았다.
청소년들의 가치관은 자신과 세계를 평가하는 틀이라는 점에서 개인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고 더욱이 개인의 가치관은 마음과 의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뛰어난 학력을 갖춘 인재라도 인성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자기 자신은 물론 사회에도 보탬이 안 된다는 사실은 많은 뉴스를 통해 증명이 되었다.
미래사회는 지식의 발달 못지않게 감성적이고 정서적으로 발달수준이 높은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학생시절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고 이러한 교육은 바로 공교육 현장에서 실현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송산초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이 주목할 만하다. 위에서 언급한 창의·인성 STAR 교육 뿐 아니라 경기도교육청 지정 학교문화선도학교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받아 소통과 나눔의 새로운 학교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NTTP 배움과 실천공동체 운영교로 교원 상호간 연구와 연수를 통해 서로 배우는 풍토를 확산하고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