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화명동에 위치한 화신중학교는 1993년도에 설립되어 ‘새로운 생각 바른 행동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 육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과 창의성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공동체인 학생겚내?학부모가 함께하는 즐거운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학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평소 학생들에게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것을 거듭 강조하는 곽순봉 교장은 인성교육의 바탕 위에 지역 인재양성의 장으로서 화신중학교가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기 위해 모든 선생님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 교장은 2008년 취임한 뒤 2010년 사교육 없는 학교 시범학교 운영, 2009년 교육청 교원능력개발 평가 선도학교 운영, 부산교육연수원 연수 협력학교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2010년 학교평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학생들 인성교육 위한 ‘독서토론 수업’
화신중학교는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타인과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인격 형성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 활동을 실시하고 ‘독서토론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독서를 생활 속에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독서 2050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독서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한 곽순봉 교장은 학생들이 장차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고 타인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토론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1학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토론 수업과 사제동행 독서토론동아리 운영을 통해 독서와 토론, 논술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곽 교장은 “일련의 교육활동은 학생들의 논리적인 표현력을 증진시키며 타인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접함으로써, 삶을 폭넓게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지난 5월21일에는 독서토론동아리, 학부모독서동아리, 도서반, UCC동아리반이 연합하여 80여 명이 ‘통영문학기행’을 다녀왔다고 전하는 곽 교장은 “평소 독서를 통해 학생들이 사고를 폭넓게 키워 나가며 이러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과 풍부한 감성, 인문학적 교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학교활동이라 생각하여 실시하고 있다”고 말하며,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와 체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고 그 목표를 향한 길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사교육 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또한 기별 학생의 강사만족도 조사와 우수 외부강사 성과금 지급, 기별 외부강사 수업 공개, 외부강사 채용 선정 위원회를 활성화시켜 우수한 강사진을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철저한 학생관리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출결상황을 꾸준히 관리하며, 프로그램참여 우수학생을 선정하여 격려함으로써 방과후 학교를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솔향정독실을 운영하고, 대학생들의 개별화된 학습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유발시키는 ‘멘토가 상주하는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의적 인재 양성에 주력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곽순봉 교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겾塚沌臼? 학생들이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을 지닌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보다는 공부하는 방법을 아는 학생이 되길 바란다”는 곽 교장은 학습플래너 쓰기 습관화 지도와 학습컨설팅수업 실시 등으로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습관을 습득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사들에게도 자기주도적학습 지도사 연수과정을 신청하도록 독려하여 전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곽 교장 역시도 교사들의 각종 연수에 직접 참여해 모범이 되고 있으며,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지 않고 모든 교직원들과 함께 협의과정을 통하여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는 등 구성원의 창의성을 성장시키는 데 몸소 실천하고 있다.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를 꿈꾸는 곽 교장은 교사에게는 긍지와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감동을 주는 화신중학교만의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변화를 필요로 하는 교육계 현실 속에서 글로벌 리더로 나아갈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정성스럽게 키워나가는 화신중학교는, 알찬교육과 따뜻한 교육으로 학생들의 품성과 실력을 가꾸어 미래를 이끌어나갈 리더십과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지역의 귀감이 될 것이라 기대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