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UP 통해 꿈과 감동이 숨 쉬는 학교가 목표”
경기도 용인의 농촌지역에 위치한 능원초등학교(http://www.neungwon.es.kr/조용형 교장/이하 능원초)는 1936년 개교한 역사 깊은 학교로 교육기반이 탄탄하다. 우수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지난해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경기도교육청지정 연구학교 우수교, 학력향상 목표 관리제, 교과교육개선 운영 중심학교, 학교교육 연차보고제 우수학교로, 그리고 용인교육지원청으로부터 학교평가·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유치원교육과정 운영 우수교로 지정 받아 ‘창의경영학교’를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충분히 조성해 왔다.
지난해 3월1일 능원초 교장으로 취임한 이후 학교 현장의 변화를 위해 창의적 교육과정을 적용·운영하고 있다는 조용형 교장은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에는 예산의 뒷받침 없이는 성과의 한계가 있어 학교 숙원사업이었던 창의경영학교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이 사업 운영을 통해 창의성·인성·학력을 향상시켜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믿음을 주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아름다운 학교 숲, 등잔 박물관, 정몽주 묘소, 충렬서원, 호박등불마을, 초콜릿 체험관, 골프장, 승마장 등 주변 교육환경이 우수해 다양한 창의·인성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측은 이번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운영을 통해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즉, 교육연극, 사물놀이 등을 전 학년에 적용해 학생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바른 인성을 기르며, 학교 경쟁력을 갖춘 공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력, 바른 인성을 신장시키며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교육공동체에게 꿈과 감동을 주는 학교 모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 일환인 역점사업의 첫 번째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을 활성화시키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이나 독서 캠프 운영, 독서신문 발행 등이 그것이다. 두 번째는 수업·교실·학교 혁신을 통한 배움 중심 교수·학습 개선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세 번째는 단계별 통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특색사업으로 방과후 풍물반 운영은 물론, 학교 숲 활용을 통해 자연친화적 체험학습 활동의 장을 마련, 녹색성장 교육 및 지역주민들을 위한 웰빙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늘 학생이 중심이라는 것을 강조한다는 조 교장은 “꿈을 키우는 학생, 신뢰받는 교사, 믿고 돕는 학부모가 되어야 한다”면서 “3UP(창의성, 인성, 학력) 체험활동을 통해 꿈과 감동이 숨 쉬는 학교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 목표를 위해 인권 생활지도와 충효 예절교육도 실천하고 있는 능원초는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변화하는 교실현장, 열린 행정, 투명하고 청렴한 클린 학교 경영지원 체제를 구축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행복하고 신바람 나는 교육풍토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