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초등학교(http://hongnam.es.kr/이동의 교장/이하 홍남초)에서 추진하고 있는 ‘1인1특기 기르기’는 미래의 꿈나무를 육성하는 체육부,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과학영재학습 총 4개 분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과 개성을 갈고 닦을 수 있는 이 특색사업은 사교육 절감에 일등공신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홍남초는 금년도 과학과 영재학급, 안전강화학교, 학생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 지정학교, 학부모교육도우미제,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질적으로 최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공교육 정상화에 대한 열의와 그 장(場)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학부모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지난 3월부터 청렴교육 도지정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홍남초는 학생 스스로 자신에 대한 자아의식을 고취시키고, 자랑스러운 홍남인으로의 자부심을 기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에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조성해 청렴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게 하고, 청렴의지를 키우기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 홍남초는 개인의 학습수준에 맞는 맞춤식 수업을 제공,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모두 학생들의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한 것들로, 홍남초는 학생들을 위한 전인교육 환경을 완벽하게 구축해놓은 셈이다.
홍남초의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학습장 정리 및 오답노트를 활용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유도하고 있는가 하면 개인별 지도카드, 돌봄교실, 학부모멘토링제, 대학생들과의 1:1 멘토활동, 아침영어방송 등을 통해 공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들을 해오고 있다. 이는 모두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홍남초의 교육 정책들이다. 이러한 가운데 홍남초는 학교교육을 더욱 견고히 할 또 하나의 희소식을 접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창의경영학교.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사교육 절감형 ‘창의경영학교’에 선정된 홍남초는 앞으로 학부모가 사교육 걱정 없이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학교로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창의경영학교 선정을 계기로 그동안 실시되었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 학력신장을 위해 학생들의 개별학습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할 방침이다”고 밝힌 이동의 교장은 “더불어 학생들의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하고 기를 수 있는 바이올린, 스포츠댄스, 발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해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공교육만으로도 교육이 성공할 수 있다는 사례를 분명히 남기겠다고 단언한다.
이제 홍남초는 창의경영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25개 교과관련 ‘꿈 찾기’ 프로그램의 닻을 올리며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킬 것이며, 영어 교과의 방과 후 수준별 수업 편성을 통해 개별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위해 9개의 ‘재능 키움’ 프로그램으로 평소에 농촌 학생들이 접하기 어려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자신들의 특기와 적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주는 홍남초.
이곳이 바로 21세기형 대한민국 교육의 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