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의 요람
상태바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의 요람
  • 취재_공동취재단
  • 승인 2011.03.16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과 목표를 가진 글로벌 인재양성의 명품학교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동대전고등학교(이하 동대전고/김원명 교장)는‘준비된 교육’의 마인드로‘명품교육’의 길을 걷고 있다. 이 학교는 학생들에게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따듯한 가슴과 냉철한 머리와 예의, 규범을 지도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모든 교육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준별 맞춤 교육으로 학습 능력 신장

동대전고가 눈부신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은 교사들의 열정과 함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이 학교는 학생들의 학력 증진을 위해 교과교실제를 통한 수준별 이동 수업을 진행해 획일화된 수업방식을 지양하고, 주요 교과목을 중심으로 각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교과수업 ‘3+1’ 체제와 함께 ‘1+1’ 체제를 운영해 다른 학교와의 차별화를 모색했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3과목 이상 수준별 이동수업을 진행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해주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성적 상위권 학생의 심화 교육과 성적 하위권 학생의 기초학습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왔다.

이로써 학습부진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성적 부진 학생들의 적응도를 높일 수 있었다. 동대전고는 이러한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 지난 해 대전지역에서 기초학력 부진학생이 가장 많이 줄어든 학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이 학교는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최첨단 설비를 도입해 학생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였다. 2009년 대전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5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영어교과교실 5실(Orange, Green, Blue, Purple, 공용실), 영어종합연습실(SEES) 1실, 영어도서실 1실, E-CALL(영어컴퓨터보조학습실)실 1실을 구축했다. 또한 학생들이 필요한 수업 장면만 발췌해 다시 볼 수 있는 IPTV 환경을 구축해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1+1’체제인 ‘영어 블록타임제’ 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도움이 되는 동아리 활동

김원명 교장의 내실 있는 인성교육 또한 명품학교로 도약하는데 한 몫 했다. 모든 교육과정은 올바른 인성을 바탕이 되어야 학습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김 교장의 경영 방침에 따라 학생들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주는 동시에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최근 문학동아리 ‘한울’ 학생들은 ‘어르신 자서전 써드리기’ 봉사활동을 실시하면서 지역사회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12월에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제 2회 ‘어르신 자서전 출판 기념행사’를 갖기도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물리탐구반 학생들은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차지함으로써 스스로의 과학탐구정신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이러한 동아리는 학생들이 스스로 동아리를 조직하고, 지도 교사를 지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한 명의 교사가 많게는 8개의 동아리를 담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동대전고 교사들은 바쁜 업무에 지칠 법도 하지만 학생과의 풍성한 교감으로 즐거운 교육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한다.

평소 김원명 교장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 이외의 여러 가지 부문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즐거움을 찾아 자기 특성을 표출하도록 돕는 것 또한 학교의 본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소망에 노력을 더하면 3년 후의 자신의 위치는 변해있을 것’이라고 학생들에게 늘 훈화한다.
내실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하는 김 교장 이하 모든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인해 동대전고는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