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두 마리 토끼 잡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상태바
“창의·인성 두 마리 토끼 잡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 최연화 기자
  • 승인 2011.03.0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이매중학교(http://www.imae.ms.kr/이미숙 학교장/이하 이매중)는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자체적인 경쟁력을 쌓으며 명문중학교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을 위한 교사들의 헌신과 열정이 오늘날 이매중의 명성을 있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글로벌 리더 육성이란 교육지표를 기반으로 단 한 명의 학생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전 교직원의 단결아래 2010년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으며, 지역사회에서 자녀를 꼭 보내고 싶은 학교로 자리매김했다.

이미숙 교장은 “혼(魂), 창(創), 통(通)이 조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들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자기주도학습 능력신장지원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능력의 향상은 물론 바른 인성과 창의성이 함양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이는 교사들의 헌신적인 열정과 노력,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능동적 교육활동 참여가 조화되어 일궈낸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교육구성원의 진정성을 높이 평가했다.

이매중의 교육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1교사 1Self brand 갖기’를 통해 교과수업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토의·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전개한다. 이어‘창의 Triangle 생각하는 힘 펼치기’는 독서·토론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아침독서방송 ‘글빛 지기’, 독서신문인 ‘서향’, 독서·논술·토론대회, 밤샘독서, 비블라떼(학부모)와 하늘가람(도서부)의 문학기행 등은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적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나를 준비하여 열린 세상으로 나아가기’ 진로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이매중은 학습동기향상집단상담 및 솔리언집단상담과 학습능력향상주인공프로그램, 표현예술테라피, 책과 떠나는 심리여행, 섬김리더십캠프, 애기애타 리더십 캠프, 토요틈새학습(사회적응훈련) 등을 통해 ‘나’를 탐색하고, 나의 조감도(3년 동안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 ‘나’를 설계하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숙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유익한 한 몫을 해내는 사람, 스스로 묵묵히 창의력을 발휘해가면서 신바람 나게 맡은 일을 해 나가는 ‘사람다운 사람’ 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다”며 사람다운 삶을 걸어가야만 참사람이 되는 것이고, 밝은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사람의 자리를 지킬 줄 알아야 하며, 한국인을 넘어서서 세계인의 시각으로 접근하고 크게 볼 줄 아는 세계인이 되자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