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세계의 찬란한 미래의 빛이 되어라
상태바
국가와 세계의 찬란한 미래의 빛이 되어라
  • 공동취재단
  • 승인 2011.01.10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경쟁력의 가치는 인재, 그 글로벌 리더를 품은 국제화 교육의 요람

   
최적의 학습 환경을 갖추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과정으로 국가와 인류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창의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미래 교육의 요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창의적 정신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설립자 고 정주영회장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명문 사학의 초석을 다진 현대청운고등학교를 소개하고자 한다.

학교개관

현대청운고등학교는 현대중공업을 모기업으로 1981년 ‘현대여자고등학교’로 개교하여 2000년 ‘현대청운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남녀공학을 실시하였으며, 2003년 ‘제2의 정주영 명예회장 육성’을 목표로 자립형사립고로 전환하여 설립자의 생활 철학인 근검과 친애, 창의와 도전 정신을 가진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노력해오고 있다.

   
자립형전환이후(2010년 6월 29일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되었음) 내신중심의 대학입시 정책으로 힘든 과정을 겪기도 했지만,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한다는 확고한 신념과 자율형사립고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면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명문으로 자리매김하고있다.
현대청운고등학교의 현영길 교장은 설립자의 정신을 받들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고와  꿈을 품은 생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늘 강조하고, “꿈을 향해서 학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최고의 엘리트로서 그에 걸맞은 품성과 인성을 갖춰서 장래 많은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존경 받는 리더가 되라”고 당부하며, 최고 명문 청운(靑雲)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일깨운다.

제2의 정주영 명예회장 육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현대청운고등학교는 다양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으로 서울대학교입학사정관이 주목한 학교로 꼽힐 만큼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자랑하는데 각각의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성과를 거둔 학생에게는 청운능력인증서를 수여하여 동기 부여는 물론 학업 성취도를 높여 학생들의 무한한 능력을 발굴하고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전체 운영 개요와 대표적인 세부 운영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도표1 참조)
이상과 같은 기본 틀 속에서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무한한 희망을 창출해 내는 이 학교는 학생개개인의 주도적인 참여로 한국의 미래 성장 동력의 주역으로서 마음껏 성장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창조하는 미래인, 자랑 스런 청운인

   

대외적으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수상자와 인재를 배출, 이와 같은 탁월한 결과는 다양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맞춤형 방과 후 학교 운영, 거기에다 학생 개인별 소질을 계발하기 위한 전교직원의 추진력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노력 및 참여 덕분으로 볼 수 있다. 특히, 학생 주도적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성을 마음껏 발휘하게 함으로써 창조적 글로벌 인재를 키워가는 미래 한국교육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최근 발표된 서울대학교 특기자전형에서 10명, 경찰대학교 4명 합격 등 자립형 전환 후 최고의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1년에도 청운(靑雲)의 더욱 다이나믹한 인재의 웅비를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