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서비스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상태바
정보보호 서비스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송재호 이사
  • 승인 2010.07.0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한 사고와 창의적 전문 기술이 접목한 서비스 ‘눈길’

정보보호, 보안 컴플라이언스, 그린 컴퓨팅 솔루션 및 서비스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해 향후 대한민국 정보보안 기술을 선도할 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주)리카즈(조규민 대표/www.rkz.co.kr)는 HACKER를 역방향으로 읽어낸 REKCAH와 복수를 뜻하는 S의 변형인 Z의 결합으로써 이루어진 REKCAHZ에서 비롯한다. 이는 해커의 반대편에 서서 안전한 정보보호 세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해커의 본질적 의미인 높은 수준의 실력을 보유한 윤리적인 IT전문가의 소양을 갖춘 구성원들이 모여 편리하고 의로운 IT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

가상화 기술을 통한 보안, 정보보호 서비스 패러다임 견인
(주)리카즈는 기밀 데이터 가상화, 데이터 중앙 관리 및 반출/협업 보안, 시스템 제어권 통제, 응용 프로그램 동작 보호 및 영구 삭제 등의 핵심 보안 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 현장에 적용한 경험으로 무장한 고도화된 보안 제품군을 핵심 역량으로 정보보호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다.
Zudith는 (주)리카즈의 보안 제품군으로 데스크탑, 가상화 플랫폼 및 클라우드 컴퓨팅 구조에서의 협업, 관리 및 보안 인증, 내부 정보 유출 방지 등 정보보호 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Zudith VS (Virtualization Service)’는 어플리케이션, 스토리지, 데스크탑 가상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PC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 친화적인 업무 공간/모바일 오피스 서비스를 지원하는 웹 데스크탑이다. 자신만의 웹 데스크탑에서 온라인 탐색기를 통한 파일 탐색, 가상 어플리케이션 및 로컬 어플리케이션 사용, 보안 정책 수준에 따른 문서 데이터 로컬 저장 차단, 보안 삭제, 화면 캡쳐, 클립보드 유출 제어 및 차단을 지원하여 보안 및 업무 연속성을 제공한다. 중견기업 및 대기업에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여러 공공 기관 및 기업등에서 시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조규민 대표는 “현재 가상화 기술 및 비즈니스 응용 모델이 현실화 단계에 이른 만큼 Zudith VS를 필두로 리카즈가 이후 산업 전반에 확산을 위한 선봉장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Zudith VS의 스토리지 가상화 영역의 핵심 컴포넌트인 Zudith OST(Online Storage)는 MOSS(Microsoft Office SharePoint Server) 기반 협업 및 내/외부 중요 문서/도면 등 중앙 관리를 지원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보안 파일 서버이다. 파일 유출 방지, 문서 중앙화, 문서 라이프사이클 조회 및 관리, 공유, 체크인/아웃 등을 제공하여 보안과 협업 환경을 제공한다. Zudith OST의 전신인 ArtStorage는 일찌감치 삼성생명 등의 주요 업무 부서에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고 Zudith OST 또한, 중견기업 및 대기업에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참신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까다로운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또한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 PC 로그온에 대한 보안 인증 강화에 있다고 보고 이를 지향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으로 고도화된 보안 인증을 제공한다. Zudith CS(Certificate Service)는 Microsoft CA를 고도화하여 인증 관리 체계(인증서 발급/폐기, 이력 관리, 제어 등) 지원 및 인증서를 통한 PC 및 기업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 인증(two-Factor 인증), SSO, SSL-VPN 등 다양한 분야에 최적화된 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더하여 PC의 고정 패스워드 사용으로 위험에 노출됨을 최소화 하고 암호 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OTP(One Time Password)를 활용한 PC 로그인 솔루션인 ‘ArtOTP’를 출시하였다. ArtOTP는 OTP를 통한 통합 인증(Two-factor 인증) 및 인증 이력 관리는 물론, 기업/기관 내 업무용 어플리케이션과 인증 고도화를 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SDK를 제공하여 확장성을 제공한다. 금융, 건축 관련 기업 등에 공급 완료하여 사용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해내었으며, 현재 관련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을 진행 중에 있다.

그린 IT 실현을 위한 그린 컴플라이언스 주도

(주)리카즈는 글로벌 그린IT 선도국가를 실현하고자 그린업(Green-up) 솔루션을 개발했다. 중앙에서 전원을 관리하는 시스템인 그린업은 PC의 비 유휴 시간을 시스템 대기, 최대절전 모드, 시스템 예약 종료(종료 이전 문서 자동 저장)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PC/모니터에 대한 자원 낭비 절감 및 에너지 효율 증대를 보장하여 친환경 그린 오피스를 실현하게 한다. PC의 하드웨어 정보 및 동작, 대기, 종료 등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시스템 절약된 전력량을 보고서로 보여줌은 물론, 기업과 관련기관이 해당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효율적인 전력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 제도인 GS 인증을 통해 우수한 품질을 공인 받았으며, 현재 기술력을 인정받아 관세청 등 주요 관련기관에 공급을 완료하였다. 또한 최근 조달청 등록을 완료하여 주요 정부·교육기관에 판로를 확보하였으며, 제품 공급이 확대될 예정이다.
오는 9월이면 2번째 생일을 맞이하는 (주)리카즈. 설립 초기 모두들 반신반의하며 우려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조규민 대표는 포기하지 않았다. 자신이 갖고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와 노력을 거듭했고 그 결과 (주)리카즈는 금융권 및 IT업계에서 독보적 위치를 과시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끝으로 조 대표는 “넘치는 사랑을 받아온 만큼 기업과 기관의 IT지식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의 땀과 노력이 있기에 2010년 대한민국 IT산업의 미래는 밝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