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과 함께 교사의 열정과 학생의 꿈을 키워요
상태바
교과교실과 함께 교사의 열정과 학생의 꿈을 키워요
  • 김옥경 차장
  • 승인 2016.12.1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 시상식 및 발표회 개최
▲ 교육부

[시사매거진]교육부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주관한 『2016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시상식 및 발표회가 지난 15일, 대전 우송대학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에서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교과교실제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하여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교과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교실 수업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우수학교에 대한 시상식에서는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총 34개교 중에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10개교에 대해 우수학교 상을 수여했다.

이어서 진행된 우수사례 발표회에서는 서울 신수중학교를 비롯한 10개 학교에서 교과교실제의 다양한 실제 운영 사례들을 발표했다.

부산 동항중학교는 학생 참여와 소집단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다양화, 다양한 시설을 활용하는 학습?또래 활동 지원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선택교육과정의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를 발표해 호응을 얻었다.

경기 동백고등학교는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사 협의 문화, 자연과학?제2외국어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한 학생 선택권 강화 등 고등학교의 진로 및 선택 중심의 교과교실제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우수학교 운영 사례는 교과교실제 연구?지원 센터(http://scmc.kedi.re.kr.)에 탑재되고, 사례집으로 발간?보급된다.

교육부 금용한 학교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교과교실제가 “교과 특성을 반영한 교실 환경을 구축하고, 선생님들의 교과 연구와 협업의 문화를 조성하여, 학생활동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구현해 나감으로써 수업의 근본적 변화와 교실혁명을 이끌었다“며, “보다 내실있는 운영과 그에 따른 성과과 제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