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약대 유치… ‘바이오 융합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ERICA캠퍼스는 1979년에 안산에서 개교한 이래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2009년에는 30주년을 맞이하여 9월 24일 ERICA 선포식을 통해 캠퍼스 명칭을 안산캠퍼스에서 ERICA(Education Research Industry Cluster at Ansan)캠퍼스로 변경하고 대한민국 대표 산학협력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ERICA는 대학과 연구소, 기업이 한 곳에 모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조하여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캠퍼스 내 공동연구 공간을 의미한다.
캠퍼스 내 10만평 부지에 경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안산센터, 한국전기연구원 안산센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안산센터, LG이노텍 중앙연구소 등이 집적되어 학교와 함께 연구 및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ERICA캠퍼스는 이미 구축된 학연산 클러스터 환경을 기반으로 기존의 조제 약사 배출 단계를 넘어 생명공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약사나 제약회사에서 근무하는 산업약사 등 다방면에서 활약할 전문적인 약사 인력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에 힘쓰고 있어 주목된다.

바이오 융합으로 신약개발 메카로 자리매김
ERICA캠퍼스에서는 산학협력의 강점을 살려 협정관계에 있는 안산·시화 및 향남제약단지에서의 실무실습을 통해 산업 약학교육을 실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실무·실습 참여 산업체로 하여금 인력, 설비, 장비 등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 한양대 약학대학과 제약 산업체 쌍방 간의 이익을 도모함은 물론, 학생들에게는 산약산업 세부 분야인 생산 및 품질관리, 개량신약 개발 등의 산업약학 분야의 실무를 습득하게 할 계획이다. 또한 임상약학을 위한 특성화와 내실화를 위해 ERICA캠퍼스 내에 ‘류마티스 클리닉’을 개설하고 운영하며 이를 약학대학의 임상실무실습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국내 최고의 한양의료원 류마티스병원의 유능한 의료진과 풍부한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류마티스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약제들의 약무 서비스에 대한 실무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려는 것이다. 또한 안산시 약사회와 지역약국 실무실습을 위한 MOU(한양대학교 총장-안산시 약사회)를 체결하여 지역약국 실무실습 교육의 장을 확보하였다.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이념에 맞춰 외국인 노동자나 노인 등을 위한 지역사회 진료 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ERICA캠퍼스는 국내 ‘바이오 융합 산업’의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의학과 공학, 기초과학 분야에서 국내 최우수 수준인 한양대학에 약대 신설은 의·공·약 순환고리의 완성을 의미한다. 의공학 뿐만 아니라 생명공학, 바이오나노 등 이미 융합 전공 분야에서 탄탄한 학문적 연구 역량을 갖추고 있는 한양대학은 지난 2005년 서울캠퍼스에 생명공학과가 신설됐고, 올해 ERICA캠퍼스에 생명나노공학과가 문을 열었다. 현재 생명공학과의 ‘바이오생명의학연구소’를 기반으로 약대 내에 ‘약물전달시스템연구소’를 개소할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신약개발을 위한 주변적 환경이 뛰어나다. ERICA캠퍼스는 향남제약단지가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어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지역 기업들과 산학협력 연구를 활성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2006년에 선정된 BK21 사업단은 약학대학과 연계하여 신약 효능 검증이나 신개념의 약물전달기술 등의 교육과 연구 개발에, 휴먼센싱시스템 ERC연구센터는 신개념의 진단과 치료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이와 함께 신약 스크리닝과 임상 효능 검증을 위한 시스템 복합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보건-의료 융·복합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연산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경기지역의 미래 제약인력 양성과 생명공학-약학-의학을 융합하여 연구할 수 있도록 ‘융·복합 신약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약물전달시스템과 개략신약을 개발하는 ‘ERICA 약물전달시스템 연구센터’와 지역기업들과의 협력연구를 위한 ‘산업약학 연구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약학전공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여 신약개발과 약물전달시스템 등 특화된 약학 연구에 참여하도록 돕고, 융·복합신약클러스터 산하 제약회사 부설연구소와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한다. ERICA캠퍼스 약학대학은 이를 통해 약물전달시스템 분야의 국내 최고 연구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산학협력 중심대학으로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던 ERICA캠퍼스의 장점과 특성을 살려 특화된 약학대학 설립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