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병 직접입영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연계

속초시는 지난 10월부터 추진된 신병 직접 입영제로 인해 인근의 22사단과 12사단 신병교육대의 대다수 입영객이 속초시로 유입됨에 따라, 군장병 할인우대 사업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의 안정적 수익 창출 및 향후 잠재적 고객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군장병 할인우대 사업은 정상가에서 10% 이상을 할인해 주고자 하는 업소들의 신청을 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속초시는 외식업과 숙박업을 대상으로 신청 받은 결과 총 146개 업소가 신청을 했다.
그중 외식업소는 118개, 숙박업소는 28개이며, 이와 별도로 노래방의 경우 협의회 차원에서 16개 업소가 신청했다.
속초시는 참여 업소에 대한 홍보용 리플렛을 제작해 군부대에 배부·비치하고, 시 홈페이지에 게재할 뿐만 아니라 업소에는 스티커를 부착해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속초시는 현재 군장병 우대를 위해 지난 2014년 MOU를 체결해 극장(메가박스 속초) 3,000원 할인, 석봉도자기와 테디베어팜 이용료 할인을 추진중에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07년부터 매년 모범 군장병·의무경찰·의무소방대원을 대상으로 속초투어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난 11월 관내 주요 관광지인 영랑호 화랑체험관광지, 속초시립박물관, 요트 및 온천체험 등을 3회에 걸쳐 실시해 군복무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및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 바 있다.
속초시는 향후 군장병 만족도 및 지역경기 효과를 분석해 참여업소에 대한 추가 인센티브를 검토하는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