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입교자 모집
상태바
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입교자 모집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6.11.2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유일의 귀농사관학교에서 알찬 귀농준비를!
▲ 농업창업지원센터 조감도
[시사매거진]구례군은 농업창업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체류 공간 및 영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의 입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예비 귀농인들이 10개월 동안 센터에 입교해 농업과 농촌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직접 영농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인프라 시설로, 31,603㎡ 부지에 교육관, 숙소, 실습농장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2014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전남에서 구례군이 유일하게 선정돼 국비 40억 원 등 총사업비 80억 원을 투입해 설립됐다. 입교한 도시민에게는 농업농촌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귀농·귀촌을 결정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신청서 접수 기한은 오는 12월 23일까지이며, 입교자 모집 규모는 단독주택형 5세대, 기숙사형 30세대, 예비입교 5세대로 총 40세대를 모집한다. 입교자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심층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하며, 귀농의지 30%, 귀농준비 및 계획의 적정성 40%, 농촌정착 가능성 30% 비율로 평가하게 된다.

신청자격은 구례군 및 농어촌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하는 귀농 희망 도시민으로, 이주할 귀농 예정자 또는 주민등록상 모집공고일인 10월 31일 이전 농어촌(읍·면) 이외의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자이며, 만 20세 이상 49세 이하 신청자는 입소정원의 30%, 북한이탈주민(새터민)은 입소정원의 10%를 특별 선발한다. 필요서류는 입교신청서 및 귀농정착계획서, 주민등록 등·초본 및 기본증명서를 준비해 구례군 농업기술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사전설명회는 오는 12월 16일 14시에 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교육관에서 개최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례군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담당(☎ 061-780-2085)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례군농업기술센터 박노진 소장은 “구례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원스톱 귀농보육센터로서 가족과 함께 체류하며 농작물의 재배ㆍ가공ㆍ유통방법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 귀농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고소득을 올리는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할 소중한 터전이 될 것이다”며,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적극적으로 귀농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구례군의 인구 증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