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디자인과 설계로 신 주거문화 창조
웰빙을 접목한 자연 친화적 제품 ‘고품격 주방 및 욕실문화 리드’
1986년 설립된 (주)엔텍(대표 박진우/www.ntec.co.kr)은 " Change for the
Best" 를 기본모토로 고정관념을 탈피한 과감한 소재사용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의 고급 주방 기기 및 욕실제품 전문 회사로써 21세기 신 주거문화 트렌드를 창조하는 리더로서의 자리 매김을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유럽풍의 예술적 감각과 엔텍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주방 기기 및 욕실제품 개발 시스템을 구축, 신 감각의 디자인을 추구하며 세련된 분위기의 공간연출을 위한 제품을 통해 고객 개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라이프 스타일을 설계해주고 있다.
엔텍의 주방 기기 및 욕실제품은 유럽성향의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도 우리 실정에 맞는 제품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소비자의 생활패턴을 고려한 세밀함과 인체 공학적인 설계, 고객의 스타일과 주위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에 자연친화 적인 소재의 사용은 기능성과 함께 안정감을 준다는 평이다. 욕실제품 및 주방 기기의 대표 브랜드 엔텍을 만나보자.
명품브랜드 ‘엔텍’의 ‘3대전략사업’
(주)엔텍은 1986년 12월 제일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하여 충북 영동·옥천에 생산체계를 갖추고 레인지 후드를 비롯한 주방 가전과 욕조·세면대·욕실장 등 욕실제품을 발판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하면서 글로벌기업으로 우뚝섰다. 업계 최초로 빌트인 타입의 디럭스형 렌지후드를 출시하며 국내 주방 기기 제조업체를 선도하면서 다양한 빌트인 가전기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 고품격 주방과 욕실문화를 리더 하는 기업으로서 도약하고 있다.
엔텍은 특히, 고부가가치 성장사업 육성의 일환으로 기능성 제품개발 및 복합화, 빌트인화, 디자인혁신 등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전반에 걸친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배가시키면서 이를 통해 ‘핵심 3대 전략 사업군’을 집중 육성하고 있는 중이다.
엔텍의 핵심3대 전략사업의 하나는 ‘레인지후드 사업’. 이 사업은 엔텍의 고유 주력사업인 동시에 동종업계에선 선도적 위치를 고수하고 있지만 현재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차별화된 제품성능과 디자인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 현재 디럭스후드, 인터후드, 슬림후드, 슬라이드 후드 등 다양한 제
품개발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또 하나의 주력사업은 ‘빌트인 가전사업’. 고객의 생활공간 확대와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해 가구내장형의 빌트인 가전기기를 독창적으로 개발, 보다 편리한 고품격 주방문화를 창조하고 시장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엔텍의 대표적인 빌트인 가전기기는 식기건조기를 비롯해 전자렌지, 전기렌지, 반찬냉장고, 씽크볼, 가스오븐, 전기오븐, 냉장고, 가스쿡탑 등으로 이들 제품에는 차별화된 엔텍의 기술력과 디자인 컨셉이 접목됐다.
엔텍의 3대주력사업의 나머지 하나는 ‘욕실 관련 사업’이다. 국내 최고의 경쟁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욕조와 욕실장, 세면기, 양변기, 비데 등 욕실기구를 제조 판매하면서 최상의 소비자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 분야의 사업은 엔텍이 가장 총력을 기울여 야심차게 육성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기존의 생명력이 짧은 욕실제품 제조업계와는 차별화되는 디자인
과 품질로 토탈 욕실문화공간을 대표하는 명품브랜드로 키워나간다는 전략이다.
신개념 경영전략으로 욕실문화 선도
엔텍의 최우선 주력사업인 욕실관련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욕실관련제품과 웰빙의 결합이다. 엔텍에서는 웰빙 바람이 불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욕실제품에 웰빙 개념을 접목했다. 국내외에서 반신욕 열풍이 선풍적으로 일기 이전에 기능과 효과면에서 기존의 제품과는 차별화한 반신욕조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반신욕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소재를 기술적으로 접목, 황토재질로 만든 ‘황토반신욕조(특허번호-272421호)’가 바로 그것. 이 제품은 황토의 항균, 탈취, 온열효과와 더불어 92%의 원적외선 방사에 따른 제올라이트 효능을 지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면서 소비자의 인기를 끈 제품이다. 또한 맥반석욕조, 옥욕조 등 친환경적인 소재의 욕조를 개발해 기존 욕실제품의 기능에 건강과 즐거움을 더한 신기능 욕실제품을 선보이면서 소비트렌트를 리드하고 있다.
또한 현재 주거생활에서의 욕실 개념이 단순 화장실과 목욕기능이 아닌 생활문화공간의 개념으로 변화됨에 따라 엔텍은 이러한 수요와 시장변화에 맞추어 욕실관련 모든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욕실전체의 ‘세트화’ 개념을 도입, 독창적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토탈 욕실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여기에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욕실의 엔터테인먼트 기능화(음악, 영화, 게임)’개념을 도입해 욕실공간의 개념 변화에 맞는 신기능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무엇보다 아직까지 국내에 대표적인 욕실브랜드가 없는 점을 감안해 토탈 욕실제품 브랜드를 개발,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과 제품홍보를 통해 제품의 가치와 기업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켜나갈 방침이다.
♠(주)엔텍 박진우 대표 인터뷰
“‘인재경영·지식경영·실천경영’ 통한 엔텍의 미래비전 달성”
“엔텍은 지난 2002년 말부터 최고를 위한 변화 ‘Change for the Best’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과 함께 기업의 전반적 혁신프로젝트를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어느 일부분의 개선활동이 아니라 전반적인 기업혁신을 통한 중장기 목표와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혁신전략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뜻한다.”(주)엔텍의 박진우 대표가 전하는 엔텍의 미래비전은 ‘주방·욕실문화의 리더’로서의 엔텍의 모습이다. 외적인 성장만이 아닌 내부인프라 구축에서부터 직원들의 역량강화까지 모든 내·외적인 분야에 있어서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함축하고 있다. 박 대표가 특히 강조하는 분야는 신 개념 욕실문화 창조를 위한 ‘욕실의 토탈화’, ‘대표브랜드육성’, ‘디자인과 기능의 적절한 조화’를 통한 욕실의 명품화이다. 이는 전체 욕실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욕실제품의 세트화를 통해 국내 제일의 욕실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그는 회사의 경영철학을 ‘인재경영’과 ‘지식경영’ 그리고 ‘실천 경영’에 초점을 맞췄다. 인재경영은 ‘최고의 인재가 최고의 기업을 만든다’는 그의 철학에서 비롯된다. 예측하기 힘든 변화와 경영환경이 복잡해 질 수록 기업을 움직이는 가장 큰 힘은 바로 사람이기 때문. 그래서 모든 구성원이 서로의 마음을 열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 갈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의 지식경영은 ‘21세기 기업활동을 위한 필요조건’이며 기업의 경쟁력은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아가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려 있다는 데에 기인한다. 따라서 그는 조직 구성원들이 체계적인 학습과 현장경험을 통해 얻어진 정보와 노하우를 함께 공유 할 수 있도록 지식관리 시스템을 업무와 연결, 지식가치를 창출하고 사업 부문에 접목해 비교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그가 추구하는 ‘실천경영’이란 계획에 따른 실행을 의미한다. 아무리 좋은 계획과 전략이 있더라도 행동으로 옮겨지질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 실천 가능한 계획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구조적인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엔텍은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2003년부터 ‘BSC 성과평가시스템’을 도입,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보상체계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