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진드기매개감염병 조심하세요!
상태바
가을철 진드기매개감염병 조심하세요!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6.10.2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활동 후 이유 없는 발열증상 발생 시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치료 당부
▲ 출처 : 진드기매개감염병 월별 발생현황
[시사매거진]질병관리본부는 전년 동기간 대비 진드기매개 감염병(쯔쯔가무시증, SFTS, 라임병 등)의 발생증가에 따라 야외 활동 및 농작업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 할 것을 당부 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진드기매개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라임병 등이 있으며, 쯔쯔가무시증 주 호발시기는 가을철이며, SFTS, 라임병은 가을철까지 발생했다.

쯔쯔가무시증은 전년 동기간 대비 26.3%(’15년 1,375건 → ’16년 1,736건) 증가, SFTS 전년 동기간 대비 52.1%(’15년 71건 → ’16년 108건), 라임병 전년 동기간 대비 520%(’15년 5건 → ’16년 31건)로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며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아래의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발열, 설사·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매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 홍보 사업과, 환자 발생 및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진드기매개 감염병 주 발생시기를 맞아 지자체에 적극적인 교육 홍보를 독려하고,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예방수칙이 전달 될 수 있도록 했다.

가까운 지자체 보건소를 방문하면 쯔쯔가무시증에 대한 안내와 예방수칙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