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기업의 가치 높여주는 서치펌의 롤모델
상태바
사람과 기업의 가치 높여주는 서치펌의 롤모델
  • 신현희 차장
  • 승인 2010.01.1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있게 일하는 기업문화를 위한 창의적인 노력’이 유니코써어치의 키워드

▲ 한상신 대표는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그리고 그 변화가 이루어지기까지 조급해하지 않고 여유를 가지고 기다림을 지루해하지 않는 것, 이것이 그를 대변하는 중요한 성공포인트 중 하나다.
실업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없이는 장기적인 성장의 목표를 그릴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과거 산업화시기에 국가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 자본과 자원이었다면 미래 사회의 발전을 이끌고 선진사회로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뛰어난 인재의 육성. 다이아몬드는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찬란한 빛을 발하듯 인재의 육성 또한 무수한 과정을 통해 교육하고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가속화되면서 최근 유명기업을 비롯한 각 기업에서는 회사의 발전을 책임질 인재를 찾고 발굴하는데 기업의 사활을 걸고 있다.

미래형 비즈니스 모델로 급부상
수많은 보석 중에서 최고의 보석을 찾아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전문가의 손길을 통해서 탄생하는 일등에게만 ‘최고’라는 이름이 부여되듯, 현대에는 인재의 발굴에 있어서도 전문가의 손길이 요구되는 시대다. 최고의 인재를 발굴해 적재적소에서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국가성장 드라이브에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용창출에 따른 경제성장에 주목하고 있는 2010년 한국 사회를 이끌 키워드는 헤드헌팅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우리나라 헤드헌팅의 선두주자로 이제는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는 (주)유니코써어치가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으로 주목 받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주)유니코써어치를 이끌고 있는 한상신 대표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우리가 쉽게 잊어버리는 가치에 헤드헌팅의 성공여부가 결정된다고 이야기한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인재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중요성이 심화되면서 헤드헌팅에 대한 기업과 사람들의 이해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은 그런 사회의 변화를 발빠르게 캐치해 기업의 니즈에 맞춘 최고의 맞춤형 인재를 연결시켜주는 헤드헌팅 업체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쌓아왔습니다.”

▲ 맨파워, 노하우, 시스템 갖춘 혁신적 리더 그룹의 가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유니코써어치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시장 진출의 교두를 마련하고 있다.
한 대표는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명언에 신뢰를 보낸다. 자신이 하는 일에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와 성공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그의 신념이자 (주)유니코써어치를 대변하는 기치이기도 하다. “재미있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자는 것을우리 회사 안에서부터 실천하고 있습니다. 나랏일도 자신이 만족하지 못하면 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스스로의 일에 대한 재미와 만족도는 인재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가치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일에 대한 만족도가 밑바탕이 되었을 때 성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대표는 사람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목적의식은 바로 성공에 대한 갈망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래서 ‘성공교육’을 통해 (주)유니코써어치만의 인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성공이라는 것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지요.”
지금까지 한 대표의 성공교육을 통해 인생의 새로운 길을 열어간 사람은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다. 가깝게는 함께 근무하는 직원들에서부터 넓게는 현재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를 거쳐 간 수많은 인재들까지 (주)유니코써어치와 인연이 닿은 모든 사람들이 성공의 길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왕도를 제시해 주시는 일에 한 대표는 자신의 모든 열정을 쏟아 붓고 있다.

▲ ‘가장 재미있는 회사가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된다’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 이곳의 전 직원들의 충만한 에너지는 기업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주)유니코써어치를 이끄는 원동력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재로 인정받는 수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한 대표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 넘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유니코써어치와 한 대표만의 가능성 때문이다.
1984년, 헤드헌팅이라는 개념조차 정립되지 않을 당시 ‘오직 하나뿐인 회사’라는 의미로 회사명을 Unico Business Service로 정하고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회사들에게 Business Incubating Service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 이곳이 인재선발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독립회사로 성장하기까지 가장 혁혁한 공을 세운 것은 단연 한 대표의 혜안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를 뒷받침해 주었던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팀웍이었다.
한 대표는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그리고 그 변화가 이루어지기까지 조급해하지 않고 여유를 가지고 기다림을 지루해하지 않는 것, 이것이 그를 대변하는 중요한 성공포인트 중 하나다. “아무리 더디 흘러가더라도 결국에는 믿음을 가지고 기다리다보면 결국에는 내가 원하는 긍정적인 변화는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대한 보상은 믿음과 신뢰라는 밑거름을 만들고 성장의 발판을 만드는 것이지요.” 한 대표는 직원들에 대한 그런 믿음이 지금의 회사의 만드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고 전했다.
(주)유니코써어치는 지금까지의 모델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16년간 몸담았던 대기업을 떠나 남들이 제공할 수 없는 고유한 가치를 제공하는 회사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꿈을 안고 시작한 유니코가 인재선발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현재의 (주)유니코써어치로 성장하기까지 새로운 가치를 위해 달려온 한 대표의 노력이 미래 우리사회의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