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교육 전문가 양성 발전의 중심에 서다
교육대학원은 교원의 자질과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계발시키기 위해 설치된 특수목적 대학원으로 시대적 흐름에 따른 발 빠른 대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고대 교육대학원은 교사 재교육 및 양성 기관이라는 교육대학원의 본래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적극적인 학과 신설과 운영을 통해 교육대학원이 가지고 있는 다소 느슨한 이미지를 일소하고 교육현장을 이끄는 참신한 교육지도자들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고대 교육대학원은 급변하는 학교교육 환경과 사회적 교육 수요에 맞춘 27개 석사과정과 3개의 최고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석사과정에서는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위한 교육사철학, 교육방법, 교육정보,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상담심리, 영재교육 등 교육학 전공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어교육을 비롯한 16개의 교과교육 전공과정에서는 현직교사들을 위한 최신 교과교육 교육이론과 교육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사양성과정을 충실하게 운영하고 있다.
한편, 1995년 교육·문화·체육 최고위과정(現 글로벌 리더 최고위과정)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최고위과정은 국내 교육대학원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교육계, 문화계, 체육계, 산업계 전반의 지도급 인사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리더 최고위 과정’, ‘평생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서예문화 최고위 과정’의 3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고대 교육대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사 양성 및 재교육과정과 최고위과정을 이수한 이들은 한국의 일선 학교와 교육행정 기관, 스포츠계, 문화계 등에서 핵심적인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이 결과 교육과학기술부가 매 5년마다 실시하는 전국 교육대학원 평가에서 부동의 전국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교육대학원으로 인정받았으며, 싱가포르 교육부를 비롯한 해외 많은 학교교육전문가들이 고대 교육대학원과 사범대학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탐방한 바 있다.
글로벌 교육 전문가 양성의 산실로서 자리매김

아울러 글로벌·다문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원어강의를 확대하는 한편, 내·외국인 학생과 외국인 교수가 자유롭게 대화와 토론을 할 수 있는 공간인 English Cafe를 운영하여 대학원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및 글로벌 역량을 한층 더 높이고 있다. 강선보 원장은 “본교 교육대학원과 사범대학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대학원생들과 사범대학생들이 해외학교, 국내의 국제학교 교사 및 국제 교육 컨설턴트로 진출할 기회를 얻게 되어, 앞으로는 고대 교육대학원 졸업생과 사범대학 졸업생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 학교현장 및 교육전문기관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수준 높은 교육과 엄격한 학사관리로 정평이 나있던 고대 교육대학원은 시대적인 변화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한국 최고의 교육대학원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고대 교육대학원은 사회 각계의 전문인과 지도자 양성기관으로 명성을 떨치며 이제는 아시아 최고의 교육대학원으로 자리매김하고자 교수, 직원, 학생이 함께 노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기도 한 강선보 원장은 “본교 교육대학원은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부응하여 과감하고도 지속적인 개혁을 주도해 나가고 있어 전국 특수대학원의 선구적 모범이 되고 있는 만큼 쾌적한 교육환경 속에서 21세기 한국사회를 이끌어 나갈 잠재력을 무한히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라며 앞으로의 각오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