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해결해 주기 위한 책자가 발간됐다. 국방부는 지난 13일 “전역 예정 장병들이 전역 후 예비군 복무를 충실히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기초지식 등을 수록한 ‘예비군 복무 길라잡이’를 발간, 전군의 관계 기관에 1부씩 배부한다”고 밝혔다. 책자는 예비군 복무 기초지식, 예비군 편성, 병력동원소집, 예비군 훈련, 전시·사변 및 비상사태 시 행동요령, 예비군 관련 Q&A, 참고자료로 구성돼 있다.
특히 예비군 홈페이지 활용방법, 훈련 불참에 따른 벌칙, 예비군 관련 업무 담당기관, 각종 예비군 편익 증진 제도 등이 소개돼 장병들이 전역 후 예비군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책자는 국방부 본부 및 국직부대를 포함해 전군의 소대급 이상 모든 제대 및 관계기관에 배부돼 행정반·생활관 등에 상시 비치,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역 예정 장병뿐만 아니라 평소에 예비군 분야에 관심이 있는 장병들이 예비군 복무관련 기초지식 등을 습득함으로써 향후 정예 예비군을 육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는 앞으로도 ‘예비군 복무 길라잡이’ 책자를 매년 새롭게 보완해 전 장병의 예비군 제도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켜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