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량 강화 및 소통을 위한 워크숍 개최
상태바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량 강화 및 소통을 위한 워크숍 개최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6.07.2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예산 활성화 방안 모색 및 주민참여예산제 성공 운용 다짐
▲ 출처 :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량 강화 및 소통을 위한 워크숍 개최
[시사매거진]인천광역시는 지난 25일 인재개발원에서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장 등 간부위원 및 관계 공무원 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인천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간부위원 뿐만 아니라 분과위원회 담당공무원도 참여해 위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했으며, 분과별 팀워크 강화 및 참여예산제의 실효성 있는 운영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워크숍은 인천시 재정상황 전반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예산편성 실무과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활성화 방안 모색, 분과 우수사례 공유 및 전파,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전반에 관한 토론, 설문조사 순서로 진행됐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타 시·도와 우리시 우수사례를 통해 참여예산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생각해 보는 한편, 각 분과위원회를 아우르는 토론 및 소통을 통해 올해 주민참여예산제를 성공적으로 운용할 것을 다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참여예산위원들의 소통과 역량이 강화됐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번 논의된 건의사항들을 적극 수렴해 향후 주민참여예산제가 보다 발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방안을 강구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8~9월 경에 각 분과위원회 별로 예산정책토론회를 통해 내년도 주민제안사업 신청사업에 대한 심사와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게 되며, 각 분과별로 선정된 제안사업은 10월경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의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안에 담게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