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특화교육 현장
상태바
여성장애인 특화교육 현장
  • 신혜영 기자
  • 승인 2009.10.3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수강 열기 ‘후끈’

“몸이 조금 불편할 뿐이지 교육을 받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다. 전문적으로 그것도 대학에 와서 교육을 받으니, 너무 좋은 것 같다. 앞으로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다.”

10월의 마지막주 어느날, 경기도 수원여자대학 인제캠퍼스 미림관 1층의 평생교육원 강의실에는 디지털 이미지 편집을 하는 수강생들의 열기로 가득했다.

수원여자대학에서는 여성부 지원 여성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사업의 일환으로 12월 초까지 디지털이미지 편집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 이미 사진편집과정과 전산회계 과정을 운영한 바 있다.

인쇄출판 분야 전문직으로 디지털이미지편집 전문가를 양성하는 이번 교육 과정은 여성부의 여성 장애인 특화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 수원여자대학 인제캠퍼스에서 진행된 디지털 이미지 편집을 하는 수강생들의 열기로 가득했다.

디지털 인쇄 및 출판편집 분야 산업의 발달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증가에 부응하기 위한 디지털편집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쇄출판 전문 이미지 편집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섬세하고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수원여자대학 광고영상과 주영철 교수는 “일반인이나 학생들과 달리 이 분들의 열정은 대단하다. 직접 만든 간식거리를 싸와 나눠 먹으며 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정도로 서로 의지하고 열심히 교육을 받고 있다”고 수업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여성장애인이 취업 및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직업능력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장애인의 신체적인 특성을 고려해 활동 동선이 짧고 작업 공간이 제한돼 있는 근무환경이 제공되는 작업장이나 집에서 특정 기술을 활용해 근무할 수 있는 직업능력을 개발하는데 편집 과정이 제격이라는 판단이다.

이미지 편집과정은 여성장애인들이 회사 취업이든 재택근무하든 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설계돼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참가생들이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스튜디오 촬영교육을 받고 있다.
먼저 이들은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지식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필요한 교육내용으로는 베이비포토, 여권사진, 가족사진, 증명사진, 포토앨범 등 사진관에서 꼭 필요한 기술을 다루게 된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제품촬영을 실습하고 추가해서 인터넷매체의 기술적인 특징을 이해시켜 웹 환경에서 운영되는 쇼핑몰 이외에도 배너광고, 웹에서 구현하는 온라인 포토앨범 등을 배워 취업은 물론 아르바이트 일감을 처리할 수 있게 교육을 하고 있다.

여성의 섬세한 특성을 고려한 전문 이미지편집능력배양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이는 계기가 됐으며 교육을 진행하는 동안 집단교육과정 참여, 현장실습 및 행사참여를 통해 수강자들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자신감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

아울러 수원여대에서는 이번 특화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하면서 수원여대 광고영상과, 인쇄출판 산업체, 쇼핑몰 업체, 사업지원 인력의 체계적인 지원과 역할 분담을 통한 여성장애인 특화교육 인프라와 노하우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이다.

상반기 교육을 마친 교육생들 중에는 올 연말 쇼핑몰을 준비하는 교육생들이 많다고 한다. 이들은 교육 과정에서 배운 사진 기술을 이용해 제품에 대한 사진 촬영은 물론 쇼핑몰 이미지 작업까지 스스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연말쯤에는 자신만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장님을 꿈꾸는 이들에게서 새로운 삶을 디자인 하는 열정을 느껴진다.

주 교수는 “앞으로 여성 장애인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은 말할 것도 없고, 이들이 만들어 내는 결과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도 지원해 이들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여성 장애인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는 사회인으로 우뚝 서기를 기원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