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국제교육원, 세계시민교육 교원 역량강화 지원
상태바
전라남도국제교육원, 세계시민교육 교원 역량강화 지원
  • 이병석 기자
  • 승인 2021.07.2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교원 80명 대상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전라남도국제교육원 세계시민교육/사진=전라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국제교육원 세계시민교육/사진=전라남도교육청 제공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전라남도국제교육원(원장 고미영, 이하 국제교육원)은 7월 22일부터 23일까지 초‧중교원 80명을 대상으로 2021 세계시민교육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 협력과 연대의 교육, 경계를 넘는 교사 △ 세계시민교육 수업사례 나눔 △ 영화로 만나는 세계시민교육 △ SDGs 교과매칭 및 유목화 △ 세계시민교육의 실제 등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됐으며, 교실 속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됐다.

연수에 참여한 강진중앙초 김샛별 교사는“집합 연수 과정으로는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세계시민교육을 이론부터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수립까지 공부하며 흥미 있게 참여한 연수였다”고 말했다.

이어“이번 연수를 통해 유관기관 연계 및 교사연구회 참여 등 현장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실행을 위해 연구하고 연대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수를 통해 얻은 것들을 2학기에 학급에서 실천하고 내년에는 세계시민교육 전남선도교사로 활동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국제교육원 관계자는“확장되고 있는 시민의 개념과 지역 및 국가 간 확대되는 상호연결성 속에서 이제는 교육의 키워드가 지구 공동체의 상생과 공존이 되어야 하는 때이며, 그러한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교원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본 연수 참여를 통해 2015 개정교육과정에 세계시민교육을 접목해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가치와 태도를 계발하는 교육을 실천하는 교육이 확산되고, 우리 아이들을 세계시민으로 길러내는 교사와 학교가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병석 기자 jun8563@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