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언택트 시대에 맞춰 직접 마트에 가지 않고도, 손가락 터치 한번이면 신선한 식품을 받을 수 있고, 패스트푸드 점에 가면 카운터 인력을 모두 주방에 배치하고, 키오스크로만 주문을 받는 형식을 자주 볼 수 있다. 독서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이제 총무 없이 키오스크 하나로 자리를 예약한다.
국내 숙박 앱 야놀자는 사업 방향을 B2C에서 B2B로 넓힌 지 어느덧 2년을 넘어서고 있다. 현재 야놀자의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예약 서비스의 비중을 조금씩 줄이고, 클라우드 및 키오스크 기술을 포함한 B2B 오프라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애초부터 B2B 숙박 시장을 노리고, 3년 전부터 철저한 분석과 노력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전문 기업이 있다. 바로 벤디트이다.
벤디트는 키오스크•객실 및 예약 관리 시스템•클라우드 시스템•IoT시스템을 개발하여 모텔과 호텔, 레지던스 등 숙박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벤디트에는 숙박업을 5년 간 운영한 대표의 세심한 배려가 담긴 제품들이 있다. 직접 업주의 입장에서 불편했던 점을 개편해 제품으로 재탄생 시킨 것이다.

특히나 벤디트 키오스크는 기존 키오스크와는 다르게, 국내 외 숙박앱 10개 이상과의 연동을 지원한다. 국내 숙박용 키오스크 중 가장 많은 수를 지원하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숙박업 관계자들의 가장 골치 아픈 부분도 해소했다. 최근 미성년자의 숙박업소 입실로 인하여 많은 업주가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벤디트는 자사 기술인 AI 성인인증 시스템을 통해 인공지능으로 미성년자를 판별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미성년자로 판별이 될 경우 신분증을 요구한다.
또한 법리적으로 업주의 법적 책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무법인의 자문을 받아 모든 동의 약관을 촘촘히 설계하였으며, 모든 고객으로부터 100% 약관 동의를 확인받는다는 장점도 있다. 국내 최초로 숙박용 키오스크에 성인인증 기능을 도입한 셈이다. 그 밖에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삼성페이, 토스 등 다양한 결제 시스템 또한 지원한다.

벤디트는 키오스크와 함께 V-CLOUD 시스템 또한 제공한다. 최신 객실관리시스템인 셈이다.
2000년대의 촌스러운 디자인에서 벗어나, 대시보드로 멤버십 설정은 물론, 숙박 운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대부분의 키텍과 연동이 되는 것은 물론, 숙박 앱에서 예약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예약을 인식하여 설정에 따라 객실을 배정하고, 키오스크에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그동안 수기로 일일이 옮겨 적어야 했던 업주들의 불편함을 대폭 줄였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A/S 문제는 물론, 자동으로 매주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하여 매번 새로운 객실관리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
벤디트 대표는 “고객들은 숙박업소를 사용하는데 체크인과 체크아웃에 유독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미 들어서기 전부터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 때문에, 그 긴장 상태를 편안함으로 바꿔줄 필요가 있다. 이에 키오스크가 참여함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게 된 순간부터, 고객은 그 업소에 대한 친절함과 익숙함을 느낄 수 있다. 이 때부터 그 고객에 대한 인지도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단 사람 없이도 키오스크 하나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 시간 연장, 무한 대실, 다양한 결제 방식 지원 등 모두 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만족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만족은 업주에게로 돌아가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전세계적으로 펜데믹 상황인 지금, 벤디트는 언택트 시대로 접어들며, 이 기회로 고객 및 업주 모두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큰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