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지난 4월 9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일대에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성남태평 힐스원’이 수지구 동천동에 주택홍보관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일반조합원 모집에 나섰다.
태평힐스원은 송파 및 위례신도시 접근성이 우수하고 구도심에 위치해 인프라가 우수한 단지라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무엇보다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은 3040세대나 오래된 구축 아파트에 살고 있는 예비 청약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태평 힐스원’이 들어서는 성남시는 투기과열지구에 해당돼 전용 85㎡ 이하에 청약하는 경우 가점제 100%에 해당된다. 전용 85㎡ 이상은 그나마 추첨제 비중이 있지만, 무주택자의 경우 37.5%, 1주택자(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경우)는 12.5%로 당첨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성남태평 힐스원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성남시 구도심에 위치해 입지는 우수하면서 인근 아파트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내 집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태평 힐스원의 메리트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태평 힐스원은 지주신탁방식으로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주신탁방식을 도입하는 경우, 지주 개별소유로 되어있는 토지 및 건물의 재산권을 매매계약 및 신탁계약 그리고 조합원가입계약을 동시에 이루어져서 계약과 동시에 신탁등기를 통해 조합으로 이전하여 토지확보가 빠르며, 조합사업 목적 공동주택 신축 범위 내에서 관리 및 처분이 유리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 7.24 주택법의 개정으로 지역주택조합 가입 후 30일 이내 가입계약 철회가 가능하다. 납부한 가입비 등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게 되어, 조합원 가입에 대한 불안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성남태평 힐스원은 입지적인 면에서 여러가지 장점이 있으나 우선 교통이 편리하다. 지하철 8호선 신흥역과 분당선 태평역이 인근에 위치해 지하철역 이용이 수월하다. 차량을 이용하면 송파 및 강남으로 출퇴근도 수월하다. 성남대로, 분당-수서간 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생활도 편리하다. 수정구청, 태평2동 행정복지센터, 신흥119 안전센터, 성남세무서, 수원지방법원성남지원 등 행정기관이 가까워 공공업무를 보기에 수월하다. 대형마트인 이마트도 인근에 있다. 단지 가까이 ‘산성역 포레스티아’(20년7월입주/4,089세대), ‘산성역자이푸르지오’(23년10월입주예정/4,774세대) 등이 있어 향후 브랜드 주거타운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평 힐스원’은 현재 1차 933세대 조합원모집 중이며, 전용면적 59㎡, 74㎡, 84㎡타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비행안전영향평가 전 최고층수 15층, 비행안전영향평가 완료 후 적합 시 최고층수 28층 1,592세대 건축예정으로, 사업계획승인 시 최종 확정된다.
조합원 자격 조건으로는 △조합설립인가 신청일기준 투기과열지구는 조합설립인가 신청일로부터 1년 전의 날부터 무주택자 또는 전용면적 85㎡이하 1채 소유한 세대주 이어야 하며, 서울∙경기∙인천에 6개월이상 거주요건이 있어야 조합원가입계약이 가능하다.
한편,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위치해 있다. 성남태평 힐스원 홍보관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모든 고객을 사전방문예약제로 운영 중에 있다. 방문을 원하는 경우, 문의전화를 통해 접수를 한 뒤 주택홍보관 상담 및 계약이 가능하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