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에 들어설 오피스텔 형태의 주거단지 '주문진엘스테이(L STAY)'가 멀티 해비테이션(Multi-Habitation) 트렌드 롤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탁월한 동해 바다 오션뷰를 갖췄다는 점, 뛰어난 교통 편의와 생활 인프라를 지녔다는 점에서 세컨하우스를 원하는 젊은 세대에게 눈도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멀티 해비테이션이란 도시, 농촌 등 다른 지역에 각각 집을 마련해 양쪽 모두 거주하는 주거 트렌드를 말한다. 소득 수준 및 교통여건이 향상되며 등장한 현상으로 이미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 보편화된 거주 형태다. 우리나라에서도 소득 증가, 워라벨(Work-Life Balance) 중시, 주 5일 근무제 정착 등으로 멀티 해비테이션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강원도 강릉 주문진항은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멀티 해비테이션 선호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화려한 오션뷰를 자랑하는 가운데 영진해변, 주문진해수욕장, 주문진 수산시장 등의 관광명소가 즐비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여름에 각종 수상 레저 스포츠 등을 즐길 수 있어 명성이 높다.
주문진엘스테이는 강원도 주문진읍 교항리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지하 1층, 지상 5층, 총 53세대, 오피스텔 및 연립주택 1개동의 단지 규모를 갖췄다. 시행사는 (주)디에이치파트너스가, 시공사는 (주)도현종합건설이 맡았다. 주문진엘스테이는 하조대엘스테이(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 강릉옥계엘스테이(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현내리), 고성엘스테이(강원도 고성군 거진리)와 함께 엘스테이 브랜드를 구성하는 단지 중 하나다.
주문진엘스테이는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 혁신 평면 유형의 A타입(전용면적 28.29㎡), 여유로운 삶을 위한 평면 설계 유형의 B타입(전용면적 52.9㎡), 조망 및 채광을 고려한 맞춤 설계 유형의 C타입(전용면적 36.21㎡), 현대적 세련미가 느껴지는 공간 연출 유형의 D타입(전용면적 52.9㎡). 복층 주거 형태로 특별한 공간 연출이 돋보이는 E타입(전용면적 57.4㎡), 고품격 라이프의 바탕이 될 F타입(전용면적 79.84㎡) 등으로 구성됐다.
무엇보다 오피스텔 형태로 설계돼 전원주택 대비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인근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 전원주택 대비 생활이 편리하다. 또 향후 일정 기간 단기 임대를 할 수 있고 기본 수요가 풍부해 환금성도 뛰어나다.
여기에 주문진엘스테이의 특화 시스템인 바베큐존, 코인세탁방, 커뮤니티존, 인덕션, 빌트인냉장고, 시스템에어컨, 팬트리룸 등도 설계된다. 아울러 주문진수산시장, 수협, 편의점, 주문진 먹거리촌 등 중심 상권 지역과 더불어 바다열차, 영진해변, 주문진 등대, 주문진 해물마을 등 주문진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가까이 자리하고 있다.
서울, 수도권 거주자들이 편리하게 찾아갈 수 있는 호텔형 세컨하우스라는 점도 메리트다. 중부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이용 시 서울에서 강릉까지 2시간 40분만에 도달할 수 있다. KTX강릉 고속철도 개통으로 1시간만에 강릉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강릉 기준 20분 거리인 양양국제공항이 가까워 국내선, 국제선 항공도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문진엘스테이 사업을 담당하는 (주)디에이치파트너스의 한 관계자는 "주문진엘스테이는 별장 개념의 호텔형 세컨하우스로 오션파크뷰의 특급 조망권을 갖춘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며 "뿐만 아니라 향후 숙박형 임대 사업을 영위해 수익형 부동산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나아가 주문진 개발 사업에 따른 시세 차익도 도모할 수 있어 수요층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주문진엘스테이 주택홍보관은 주문진읍 교향리에 위치해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