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상반기 창업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요즘 뜨는 체인점, 유망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생애 첫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창업자들은 물론이고 업종전환, 업종변경 창업을 준비하는 자영업자들까지 아이템 선정을 위한 발걸음이 분주한 모습이다.
창업시장의 여러 아이템 중에서도 호프집, 포차 등 주점 체인점은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없어도 비교적 쉽게 시작할 수 있어 남성, 여성 초보 창업자들의 관심 대상 우선 순위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템의 차별성과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최근 주점창업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브랜드 중 하나로는 뉴트로 스타일의 술집 '풍덕천두꺼비집'을 예로 들 수 있다. 풍덕천두꺼비집은 요식업 프랜차이즈 업계 20년 경력과 노하우로 국내외 20여개 브랜드, 3000개 이상의 매장 창업을 이끈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포앤디코리아가 런칭한 브랜드로 알려져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본사의 신뢰도와 임직원의 역량을 비롯해 차별화된 컨셉, 체계적인 지원시스템, 수익성을 핵심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우선 브랜드명, 간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주 한잔 기울이기 좋은 술집, 실내 포차 느낌이 물씬 풍겨 누구와도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곳으로 재방문 및 단골 비중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주류와 함께 즐길 안주는 대중적이면서도 수요가 높은 음식들로 선별했는가 하면 특히 맛에 있어서의 고개 만족도가 높다는 게 브랜드 측 설명이다. 메뉴라인을 보면, 숯불 돼지갈비를 비롯해 고추장 불고기, 직화 닭발, 직화 삼겹두부김치 등 술 맛을 끌어올릴 만한 음식들이 있으며 이밖에 고객의 취향과 다양성을 고려한 안주들이 즐비하다.
메뉴의 종류가 많음에도 본사에서 제공한 표준화한 레시피와 조리 교육을 받으면 초보자도 원활하게 메뉴 조리 및 주방 운영이 가능하다고 한다. 식재료의 경우, 물류기업 동원홈푸드와의 제휴를 통한 주 6회 물류 배송시스템으로 안정적인 배송이 이루어지며 이는 신선도 유지와 더불어 재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측면에서도 장점으로 꼽힌다.
브랜드 관계자는 "전체 매출액보다 고정비 절감을 통한 수익률 향상, 투자 대비 수익성에 포커스를 두고 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요식업 프랜차이즈 분야에서의 다년간에 걸친 경험과 노하우로 동종 업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실현했다"고 말했다.
이어 "본사는 체인점 오픈 전부터 오픈 후 운영 관리까지 세심한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점주님들이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남성이나 여성 구분 없이 소자본창업으로 호프집, 술집을 하려는 예비창업자들과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 사장님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풍덕천두꺼비집은 가맹비 및 교육비 전액 면제, 최대 1억원까지 무이자 대출 지원 등 특별 프로모션을 시행중으로 상권 및 매장 환경에 따라서는 초기 본인 자금을 들이지 않는 방식의 체인점 개설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가맹문의는 브랜드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