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인허가 관련 혁신 프로세스 마련
상태바
광주 서구, 인허가 관련 혁신 프로세스 마련
  • 이계수 기자
  • 승인 2021.03.1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각종 인·허가를 신청하는 민원인의 편익 증진과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인허가 협업 T/F팀을 구성하여 기존 업무방식을 일제 정비하고 업무처리의 전문성 확보와 부서 간 협업 제고 등을 골자로 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사진_광주 서구청 제공)
(사진_광주 서구청 제공)

서구는 그간 10개 부서에서 60여 개 인허가 업무에 대하여 80여 개 관련 기관·부서의 협의절차를 거쳐 처리하면서 자체적으로 단축기간을 설정하고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을 운영하는 등 민원인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펼쳐왔다.

이에 보다 나은 민원인 만족도를 위해 협업 T/F팀에서 기존의 민원처리 방식을 자체 진단하고 총 9개의 개선사항을 토대로 인·허가 혁신 프로세스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복합민원 전문상담관 운영 범위를 확대하여 인허가 일반상담을 실시하고 보완사항은 1일 이내 검토 완료하도록 하여 원스톱 서비스 구현 및 처리기간 단축을 도모한다.

여기에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인허가 업무담당자를 직위전문관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민원인이 진행상황을 적시에 알수 있도록 진행단계별로 알림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인허가 처리 기간은 1/3로 줄어들고, 민원인이 단계별 진행상황을 알 수 있으므로 여러 부서에 전화문의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구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움츠린 주민들이 개발사업 시작단계인 인·허가를 더욱 활기차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민원인 불편사항들까지 선제적으로 자체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혁신 프로세스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계수 기자 sos01521@daum.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