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비대면, 언택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가 여러 매체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유통 채널로 급부상 중인 라이브 커머스는 인터넷을 통해 라이브로 실시간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인터넷 스트리밍 방송이다.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패션 등 라이브 커머스의 카테고리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개그맨, 연예인, 유튜버 등을 게스트로 초대 해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하여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중국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며, ‘왕홍’이라고 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타오바오, 웨이보와 같은 중국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대표적인 왕홍인 리자치, 신바, 따루루 등은 높은 팔로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사에서 왕홍과의 협업을 통한 마케팅 캠페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왕홍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화장품 브랜드 JM솔루션을 꼽을 수 있다. 2018년 브랜드 런칭 이후 다양한 왕홍과의 협업으로 ‘꿀광 마스크팩’, ‘링거 마스크팩’ 등의 마스크팩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런칭 3년만에 마스크팩 20억장 이상 판매고를 올리는 등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지난 해 중국 내 가장 큰 행사인 광군제를 앞두고 왕홍 신바, 따루루와 함께 한 제이엠솔루션 라이브 방송에서는 2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JM솔루션은 지난 1월, 모바일 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연예인, 유명 왕홍과 협업하여 주최한 녠훠제(年货节) 행사에 참가하여 여러 차례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치웨이, 따루루, 주쯔샹 등 유명 왕홍이 틱톡에서 JM솔루션 제품을 소개하며 판매했으며, 특히 192만 팔로워를 가진 김애뤄부부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꿀광 로얄 프로폴리스 마스크팩’ ‘링거 SOS 마스크팩’ 등 총 29개 제품을 판매, 총 42만건의 주문 수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지피클럽에 대해 “중국 내 라이브 커머스 초기부터 왕홍 마케팅을 활용하여 중국 소비자에게 빠르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본다. 영향력 있는 왕홍과 중국 내 입지를 다지고 있는 브랜드가 만나 시너지를 일으킨 좋은 사례.”라고 언급하며 JM솔루션의 왕홍 마케팅을 높이 평가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