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온라인상으로 발생하는 각종 사이버 범죄들은 범죄조직을 추적하기 어려운 데다 가해자 실체조차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더군다나 기술적으로 개인이 직접 대처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사이버 범죄로는 몸캠피싱이 있는데, 몸캠피싱은 피해자의 `몸캠`을 유도해 영상으로 녹화하고 악성코드 설치를 유도해 연락처를 확보한다. 이를 토대로 피해자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을 가해 돈을 요구하며, 요구에 응하지 않을 시 온라인이나 지인에게 무작위로 전송한다.

이들은 돈을 뜯어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피해자들을 협박해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몸캠피씽 협박범에게 한번이라도 돈을 송금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더욱 집요한 협박이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몸피씽은 피해 즉시 보안업체에 의뢰해 영상 유포를 기술적으로 막아야 피해를 입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한국 몸캠피싱 대응센터 케어라풋에서는 피씽 피해자의 유출된 영상이나 정보를 변형 또는 삭제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케어라풋의 유포 차단 서비스는 피씽 영상 자체를 제거해 동영상유포협박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로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준다. 여기에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긴급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혹시 모를 유출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
케어라풋 관계자는 “몸캠피싱 동영상을 제거하려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가들을 통해 웹 상에서 영상을 직접 변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케어라풋의 몸캠피씽 긴급 대응 솔루션은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몸캠피씽 외에도 휴대폰 해킹, 영통사기 등 각종 사이버 범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