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세포 치료제 및 백신개발 기술 향상을 위한 연구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전남대학교 바이오치료 산업인력양성사업팀은 향후 국가성장 동력의 핵심이 될 미래의학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다. |
세포치료란, 환자 자신이나 타인 또는 동물의 체세포를 채취하여 증식시키거나 줄기세포를 원하는 세포로 분화시켜서 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으로, 미래의학에 있어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부분이다. 또한 최근에는 신경계조직 손상, 당뇨병, 심혈관계, 신장, 간질환 등 경제적 부담이 크고 치료가 힘든 질병에 대한 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신경계 손상의 경우 현재로서는 별다른 대체치료법이 존재하지 않아 임상시험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 더불어 암과 심혈관질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세포치료의 주요 치료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세포치료의 경우 향후 치료건수가 매년 2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를 응용한 의료산업과 직접적으로 제약 산업화하려는 시도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때 세포 치료제 및 백신개발 기술 향상을 위한 연구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전남대학교 바이오치료 산업인력양성사업팀은 우리나라 세포치료 분야의 주춧돌을 놓은 셈. 이 사업팀은 BK21 핵심 사업팀으로, 의약학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 2단계 BK21사업에 선정되어 2007년 1차년도와 2008년 2차년도 사업 연차평가에서 2년 연속 해당 분야의 최우수 사업팀으로 선정되어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등 괄목할 만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으로 국가와 지역 산업발전에 일익 담당
이 사업팀은 팀장인 한호재 교수를 포함한 3명의 교수, 2명의 신진연구인력과 대학원생들로 구성, 향후 국가성장 동력의 핵심이 될 미래의학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다. 한 교수는 “바이오치료분야의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여, 세포치료제, 백신개발 연구 및 응용 분야에 있어서 경쟁력있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원격 화상강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과의 동시 강의를 실시해 더 높은 질의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태국 Chulalongkorn 대학과 인도네시아 Airlangga 대학과의 자매결연으로 향후 학술적 교류 및 국제적인 연구 활성화, 워크샵, 심포지움 등의 공동 개최를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결과를 이뤄낼 수 있게 되어 국제경쟁력 강화에 한 몫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21세기 바이오치료산업을 이끌어갈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 및 현장 맞춤형 실무인력을 양성하여 국가와 지역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한호재 교수는 “사업팀원들 및 참여 대학원생들 간의 유기적이고 성실한 협조를 통해 국제적 수준의 우수한 논문이 발표되고 세포치료 및 백신개발에 대한 기반을 구축해 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또한 참여 대학원들이 연구에 대한 국제적인 감각 및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데 대해 보람을 느낀다”며 “높은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 임상질환 센터와 연계하여 기술이전 및 산업화를 통해 사업팀의 자립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다. 더불어 대형 국책 연구센터로 발전시켜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경쟁력을 갖춘 연구집단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러한 전남대학교 바이오치료 산업인력양성사업팀의 인적 인프라와 주요 기술이 국가 경쟁력제고에 효자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대학교 바이오치료 산업인력양성사업팀 한호재 교수 | | 1983.2-1993.2: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및 동 대학원 (학사, 석사, 박사) 1991.3-1993.7: 미국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 의과대학/ 연구원 1993.8-현재 :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 2003. 10- 현재: J Vet Sci 편집위원 2005. 9-현재: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자문위원 2006. 4-현재: BK21 바이오치료산업인력양성팀 사업팀장 2006.10-현재: 대한생리학회 이사 2007. 1-현재: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학술/편집위원 2007. 9-현재: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장/ 전남대학교 동물의학연구소 소장 2007.11-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준회원 2008.11-현재: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전문위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