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요식업에 종사하는 사업주라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매장 월세, 인건비, 식자재 비용, 기타 공과금 등 여러 부분을 모두 고려해 마진을 남겨야 하는데 요즘처럼 물가가 오를 때는 운영비용 절감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특히 기본 식재료를 구매할 때 품질이 좋으면서 저렴한 상품을 찾아 구매해야 이윤을 더 많이 남길 수 있다. 현재 가성비 좋은 식자재마트, 식자재도매상을 찾고 있다면 모아담에서 식자재가격비교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다.
해당 서비스는 가게에서 사용하는 모든 식자재를 직접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가격 비교 후 10~40% 정도까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온라인 수발주 ERP를 무료로 사용해 쉽게 발주할 수 있다.
하나의 주문서를 작성해도 여러 공급업체에 발주할 수 있으며 위치기반 서비스, 익일 무료 직배송 서비스를 이용해 더 빠르게 신선한 재료를 공급 받을 수 있다. 가격을 비교한 상품은 맵핑 기능을 이용해 변동되는 단가를 계속 체크하고 저렴한 곳을 선정할 수 있어 실시간 최저가 상품을 찾기 용이하다.

업주가 직접 공급업체에 입찰을 붙여 견적을 받아본 후 거래처를 선정할 수도 있으며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식자재 업체를 무료로 입점시킨 후 타 업체와 복수 거래가 가능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원한다면 AI업체추천, 매칭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발주는 식자재 수량을 대략적으로 파악해 발주하는 식재발주와, 업장마다 미리 만들어진 메뉴 레시피를 예상 판매수량으로 계산해 자동으로 발주하는 메뉴발주(레시피발주)로 나눠 신청할 수 있다. 메뉴발주를 하면 판매단가 대비 원가를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한 식자재 수량을 파악해 식재 로스를 줄일 수 있고 단가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더 저렴한 상품을 찾아 발주된다.
(주)골든브릿지에서 오랫동안 직접 식자재 유통으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심열을 기울여 만든 온라인 식자재 유통 플랫폼 ‘모아담’은 PC와 모바일, 앱을 통해 쉽게 가입하실 수 있으며, 식자재유통 서비스 이용 및 입점 관련 문의는 대표번호, 카카오톡을 통해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