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최근 코로나19 이슈로 우리나라에 이른바 ‘홈’ 문화가 발달했다. 실내 소비가 증가하면서 ‘인터넷과 VOD, OTT 산업’은 흑자를 맞이했다. 인터넷 유선상품 가입량은 지난해 대비 30% 증가하며 인터넷신규 가입과 변경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용량 수치를 조사해보면 유료 컨텐츠 인터넷 가입자의 절반 이상이 IPTV(인터넷티비)를 함께 신청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학정보통신부는 상반기 대비 57만명이 증가한 점을 들어 인터넷티비 가입자수의 증가세를 증명했다.
인터넷 상품의 가입 신청 경로는 SK브로드밴드, LG헬로비전, LG유플러스, KT올레와 같은 통신사 자체 고객센터를 이용하기 보다 비대면 서비스 및 각 상품의 비교가 가능한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인터넷 비교사이트는 SK, LG, KT올레 등 TV인터넷 결합상품을 안내하고 모바일 결합 및 통신사 이벤트, 월별 이슈까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슈를 제외하고도 인터넷 비교사이트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 ‘사은품’이 손꼽힌다. 인터넷가입 사은품은 인터넷 설치 시 사은품과 현금으로 나눠 지급되고 있으나 고객센터의 경우 사은품의 비중이 크고 한도 금액이 낮은 편에 속한다. 한편, 인터넷 비교사이트는 현금의 비중이 놓고 한도금액이 경품고시제의 최대 가이드 라인을 따르고 있어 가입처를 찾는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당현함’은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승인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일 인터넷변경 현금지급을 모토로 걸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가이드 내에서 최대치를 증여하고 있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곳, 인터넷 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설치 후기 800건 이상, 무사고 기록에 사은품 지급내역을 매일 공개하고 있다. 현재 ‘당현함’에서의 인터넷 설치 혜택은 사은품을 제외하고도 인터넷 설치후기 작성과 지인추천 이벤트에 참여할 시, 추가 상품권 사은품도 지급하고 있다.
한편, 최근 인터넷 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인 동시에 1:1 맞춤형 상품 상담이 가능한 곳은 이러한 인터넷 비교사이트에서만 가능하다. 초고속인터넷(100메가, 500메가, 1기가)과 인터넷TV와 같은 유선상품이 필수재로 자리잡은 현대사회에 IPTV 비교 시장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