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외출을 삼가고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및 IPTV(인터넷티비) 서비스 이용 역시 급증했다. 언택트(비접촉) 문화가 확산되면서 인공지능(AI)기기와 IPTV를 활용한 홈 트레이닝이나 아이들 교육, 장보기 등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AI)스피커 중에서는 KT 통신사가 선보인 ‘기가지니2’ 서비스 이용이 크게 늘었다. 이는 기가지니2 서비스별 발화량 증가율을 통해 명확하게 확인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유치원 개학이 지속적으로 연기되고 있어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IPTV(인터넷티비) 시청도 크게 늘었다. 기가지니2를 사용해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VOD를 재생하는 발화량이 꾸준하게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을 대신해 음성인식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이용, 가정에서 운동하는 사람도 늘고 있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기가지니2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필요한 상품을 음성인식 서비스를 통해 편하게 주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신선식품이나 생활필수품을 당일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어 언택트 시대 필수품으로 손꼽힌다.
지난 4월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난 것을 고려, 기가지니 키즈 및 명상과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꾸준하게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언택트 시대 열풍에 맞춰 소비자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언택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인터넷 및 IPTV 가입문의 또한 급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고객센터와 오프라인 대리점,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주로 이용해 인터넷 및 IPTV에 가입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로는 언택트 채널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에 몰리는 분위기다.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는 휴대폰 화면으로 언제 어디서든 공간과 시간 제약을 받지 않고 상품 및 결합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것이 경쟁력이다. 또한,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지급이 가능해 각광을 받고 있다.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중에서 소비자들 사이에 호평을 받고 있는 영업점은 ‘펭귄통신’이다. 고객 편의를 위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고객센터 출신 상담사가 실시간 카카오채널 및 유선상으로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을 컨설팅 하고 있다. 또한, 고 요금제 강요가 전무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15만회원이 활동 중인 ‘펭귄통신’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