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소시오패스 및 조현병 등의 편집증에 관련된 심리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9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나이와 학력 등에 제한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최대 3과정까지 신청 시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 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나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진행되는 강의를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 시 1급·2급 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교안·시험예상문답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번 무료교육 취지는 과거에 트라우마나 각종 사고를 겪은 뒤 자신의 심리를 스스로 치유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교육의 기회를 통해 자신을 포함한 주위의 심리치유에 활동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나아가 심리상담 및 다양한 업무에 큰 도움을 주는 인재로 양성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한편,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자주 언급되는 증상으로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속한다. 이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으며, 계획적이고 치밀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싸이코패스는 감정조절장애 등으로 인해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점이 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테스트를 거쳐 심리치유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현실 구별 능력이 감소되어 환각과 환청 등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조현병초기증상은 편집증(망상장애)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원인은 유전이나 성장 과정에 연관된 심리증상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는 의부증 및 의처증 등의 피해망상 증상으로 이어지거나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심리증상을 동반하여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앞서 언급된 증상은 심리상담센터 등에 내방 후 인지행동치료기법 등의 심리치유를 병행하여 치유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와 관련된 심리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 및 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공황장애 및 강박증 증상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왜곡된 생각의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초기증상 치유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도울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불안장애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 화병증상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접근성이 용이한 예술매개체로 불면증·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틱장애 및 발달장애 아동의 정서지원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 치매초기증상 예방과 건강한 노후에 도움을 주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는 보육교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가 가능해 취업준비생의 스펙업 및 자기계발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를 비롯한 중년 이상에게도 재취업 활동에 한 걸음 앞서갈 수 있어 유망자격증으로 관심 받고 있다.
특히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업무에 활용되거나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지식 습득과 자기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취업 활동에 활용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으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관련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대표전화 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