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최근 보안 허점을 노리는 사이버 피싱 범죄가 날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수법으로 피싱 사기 행각을 벌인 조직원들이 대거 구속되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처럼 오늘날 현대사회의 심각한 문제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피싱 범죄는 개인정보 해킹, 금융기관 사칭 등 각종 사기 수법으로 시민들에게 정신적, 경제적인 피해를 입히는 범죄 유형을 말한다.
대표적인 피싱 범죄로는 몸캠피싱이 있다. 몸캠피싱은 여성을 가장한 범죄자가 남성 피해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음란 화상채팅을 유도한 이후 이를 녹화하고 휴대폰에 악성코드를 전송, 해킹 프로그램으로 탈취한 연락처 정보로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방식이다.
남성 피해자로 하여금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몸캠피씽은 돈을 보내지 않으면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에게 영상을 보낸다고 협박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범죄자들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이들 피씽 조직은 처음부터 범죄의 목적이 금전 갈취에 있기 때문에 몸캠 영상의 영구 삭제를 빌미로 수차례 송금 요구를 해온다. 이때 절대 한 번 돈을 보냈다고 순순히 피해자를 풀어주지 않으며 끝없는 협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온라인 보안업체 ‘케어라풋’은 첨단 보안 솔루션으로 몸캠피씽•동영상 유포협박 범죄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으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케어라풋은 피싱 조직의 컴퓨터 서버에 침투해 몸캠피씽 피해자들의 문제 영상을 변형 또는 삭제함으로써 근원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한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대응센터를 운영, 피싱범죄에 의한 2차, 3차 피해를 방지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몸캠피싱은 영상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라면서 “피해를 입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전문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보안업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케어라풋 홈페이지에서는 몸캠피씽 긴급해결지원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몸캠 피싱 외에 영통사기나 핸드폰 해킹 등 다른 디지털 범죄에 대해서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