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업계의 선두주자인 칠리즈 코인 ($CHZ)이 엑스모 거래소에 상장된다고 밝혔다.
거래는 CHZ/EXM 페어로 24일 오후 11시부터 거래가 시작된다. EXM은 엑스모 거래소의 자체 토큰이다. CHZ/BTC 페어는 오는 27일 월요일 시작된다.
SimilarWeb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에 설립된 엑스모 거래소로 들어오는 접속자 트래픽 기준 전 세계에서 탑 10위권인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또한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의 최신 등급 기준에 따르면 전 세계 탑 30위권에 드는 암호화폐 거래소이기도 하다. 엑스모 거래소를 이용하는 160만명의 사용자 대부분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및 유럽연합(EU)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해당 플랫폼은 일일 거래량이 대략 5백만불에서 2천만불(달러기준) 사이이며, 170개의 트레이딩 페어를 제공한다.
칠리즈를 지원하는 유틸리티 토큰인 칠리즈($CHZ)는, 블록체인 기반의 팬 참여에 특화된 주요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핀테크 회사이다. 팬 투표 및 리워드 앱인 소시오스닷컴앱을 통해서 팬 참여 솔루션을 제공한다.
파트너로는 주요 축구 구단인 FC 바르셀로나,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맹,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갈라타사라이, AS 로마, CA 인디엔테, e스포츠 거인 OG 및 UFC가 포함된다. 2020년에는 다양한 국가의 50 개 이상의 주요 스포츠 구단들이 소시오스닷컴(Socios.com) 플랫폼의 파트너가 될 준비를 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00 개가 넘게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칠리즈 & 소시오스닷컴의 CEO이자 설립자인 CEO Alexandre Dreyfus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는 “엑스모 거래소(Exmo.com) 상장은 러시아의 주요 영토뿐만 아니라 여러 주요 시장 및 전 세계에서의 칠리즈 코인 ($CHZ)의 가용성을 크게 증가시킬 것이라며 이번 상장은 칠리즈 (Chiliz) & 소시오스닷컴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축구 업계에서 현지 파트너에게 더 많은 액세스를 제공하고 지역 팬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의 참여도를 이끌어낼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엑스모 거래소의 CEO인 세르게이 즈다노프(Roman Zhdanov)는 “팬 심리, 경기 결과 및 토너먼트 승리와 같은 요인으로 인한 시장 수요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자산 인 팬 토큰의 등장에 매료되었다"며 "칠리즈 코인($CHZ)이 상장되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