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의료시스템과 다양한 영양제가 발달을 하면서 국내 반려견 장수 시대에 돌입했지만, 반려견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오래 살지만, 병을 동반하며 사는 유병장수 시대에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특히 강아지 중 노령견 상당수가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선천적 후천적 질환으로 심장 기능 저하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의 심장 기능 저하는 면역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주목된다. 반려견의 경우 심장 건강은 내외부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심장사상충약을 매달 급여하거나 바르는 이유가 외부적 관리 때문이다.
내부적 관리는 영양 관리로만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반려견 내 면역 세포들이 심장 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역할이 심장 내 대식세포의 역할이다. 대식세포는 면역 활동뿐 아니라 신호전달을 통해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도록 하고, 심장 판막의 건강 유지, 심장 회복을 위한 기능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백혈구와 같은 면역세포들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뿐 아니라 기생충과 같은 비교적 큰 유해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을 진행하여 면역 활동이 심장의 내외부적 관리를 통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최근 면역 조절을 통한 심장 건강 특허 소재를 적용한 강아지 심장영양제 닥터바이하트업이 출시되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네이버, 이베이 기준 2019년 판매 1등 관절 영양제 닥터바이조인트의 뒤를 이어 출시된 닥터바이아이즈 또한 판매 1등을 하면서 닥터바이하트업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닥터바이 관계자는 "다양한 반려동물 유산균 제품이 있지만, 연구기반의 제품보다는 단순 배합 제품이 많아 차별화를 가져가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동반하여 최근 출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닥터바이는 기술신용평가(TCB)를 통해 기술평가를 받아 T4 등급을 받았는데, 이는 코스닥 상장업체의 기술력을 T3라고 기준으로 삼을 때 그 아래 등급 수준으로 반려동물 연구업체로서는 굉장히 드문 경우라고 평가받고 있으며, 국가에서 인정한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하였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1년 안팎에 벤처인증을 단기간에 획득했다"고 덧붙였다.
닥터 바이는 현재 강아지 관절 영양제 “닥터바이조인트”, 강아지 눈 영양제 “닥터바이아이즈”, 강아지 고양이 동결건조간식 “우주식사”, “바다식사”, 강아지 껌 “유산균츄”, “브레인츄”, 고양이영양제 “요로케어”, “헤어볼케어” 등을 개발하여 판매 중에 있다.
해당 제품들은 닥터바이 쇼핑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닥터바이하트업은 연구기반과 더불어 미국 FDA, ISO 인증시설에서 생산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