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솔루션 보유 ‘팀카시아’ 피해자 위해 연중 무휴 무료상담센터 운영
상태바
몸캠피싱 솔루션 보유 ‘팀카시아’ 피해자 위해 연중 무휴 무료상담센터 운영
  • 임지훈 기자
  • 승인 2020.06.1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정보통신기술 중 하나인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은 우리가 가졌던 기존의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도왔다. 유선을 사용해야만 가능했던 일들을 모두 무선으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대면해야 이용이 가능했던 서비스들도 손 안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범죄자들도 악용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줬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들은 매년 늘고 있다. 그 중 라인이나 카톡 등 메신저를 비롯해 영섹 영상, 해킹 등을 활용하는 범죄인 몸캠피싱은 금전적인 피해와 대인관계 모두 피해를 입혀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몸캠피씽 협박범들은 동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영상통화를 제안하고 알몸이나 신체의 일부분을 드러내도록 만들어 영상을 녹화한다. 또, 특정한 파일들을 사용해 개인정보들을 확보한다.

몸캠 영상과 카톡 목록 등의 유출을 성공한 범죄조직은 동영상유포협박을 실시하는데, 자신들에게 돈을 건넬 경우 영상의 유포를 차단하거나 방지해주겠다는 이야기를 해오지만 이는 명백한 사기다. 실제로는 피해자들을 구제해주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한다. 일부 사례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하는 사례들도 존재한다.

만약 몸캠피씽 협박범에게 당해 영섹 동영상이나 통화 및 대화내용 등을 유포하겠다고 협박을 받고 있다면 즉시 경찰에 알려야 하며, apk파일 등을 보관해 전문가를 찾아 대응을 요청하는 것이 사기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가운데, IT 보안회사 팀카시아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24가지의 솔루션을 이용해 라인이나 페이스톡 등을 통해 피씽 범죄에 당한 영상통화 사기 피해자들의 피해영상 유포를 막고 있다.

솔루션에는 유포 대응 및 사전방지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어 유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실시간 유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피해발생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사건을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밖에도 VPS 및 C&C 서버의 스캐닝, 협박범의 주 유포 매체수단인 Account(계정)의 정지요청, 유포 현황 확인, 2차 C&C 서버의 데이터 확인, 해당 서버들의 감시, 서비스 클로즈 처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팀카시아 IT 1팀 김태원 팀장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동영상유포협박에 당한 피해자들이 눈에 띌 정도로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아이폰 유저들을 대상으로한 범죄들도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몸캠을 해결하기 위한 대처작업의 첫걸음은 신중한 업체선정이라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일부 업체들은 녹화본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지 못하였음에도 보유한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여 2차피해를 유발하고 있으니 반드시 업체 선정에 유의하여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