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 임지훈 기자]컴퓨터기술과 통신기술이 접목된 정보통신기술은 매년마다 발전하고 있으며,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점차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기 시작해 이제는 쇼핑, 금융서비스 등을 비롯해 문서와 일정 공유 등 업무에 이르기까지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현대문명의 근간이 됐다.
눈부시게 기술이 발전한 이면에는 발전한 기술을 악용하는 사례들도 늘어나고 있다는 문제도 존재한다. 신종범죄들은 매년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는데, 몸캠피싱 이 대표적인 유형 중 하나다.
해당 범죄는 영상물과 핸드폰 해킹 등을 이용해 피해자에게 인터넷 협박 및 동영상 유포 협박을 가하고 돈을 갈취하고 있다.
몸캠피씽 수법을 살펴보자면 여성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접근해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어 ‘몸캠’ 영상물을 확보하고 ZIP파일 또는 APK파일 등의 설치를 유도해 핸드폰 해킹을 진행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1세대 보안 전문 업체 ‘디포렌식코리아’는 동영상유포 협박 피해자들의 문제 해결에 앞장을 서고 있다.
24시간 연중무휴 무료 맞춤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피해접수 즉시 대응작업에 착수하고 있다.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결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영상이나 사진의 유포가 진행 중인 사례들도 모두 해결 가능하다.
한편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몸캠피씽 피해는 협박범이 보낸 파일을 이용해야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라며 “당사는 전문팀을 운영해 꾸준한 모니터링과 긴급상황 대처를 실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피씽 등에 당했을 때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식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파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실행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명칭은 조금씩 상이하게 달라지게 되는데,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신뢰할 수 없는 앱 설치 차단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