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광을 이용한 생태울타리 유도조명은 식물을 장착시켜 조경제품으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다.
에너지와 조경을 접목한 새로운 경관조명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1970년대 석유파동으로 에너지의 안정이 영원할 수 없다는 생각이 지배되기 시작했다. 에너지 보유의 심각성을 자각한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대체에너지 기술개발 촉진법"이 제정되었고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관련 산업에 대한 연구에 투자가 가속화 되었다.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 되었고 기술개발과 이용보급 정책이 더욱 강화되었다.
대체에너지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대체된 에너지를 보급하고 이용하는 산업의 가치가 부상하게 되었다.
(주)정도아이디에서는 전기와 조경이라는 두 산업을 접목시켜 태양열에너지를 이용한 유도조명을 개발했다. 이것은 태양열을 이용해 직접 사용가능한 제품의 보급에 청신호가 켜졌음을 의미한다. “제 전공은 조경이지만 수년간 전기산업에서 활동 했습니다. 전기와 조경은 뗄 수 없는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두 산업은 서로의 분야를 잘 모른다는 이유로 서로 협력해오지 못했습니다. 현재 재생에너지와 조경의 접목이라는 무한한 가능성을 위해 두 산업의 배합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정도아이디 하순렬 대표는 태양열을 이용하고 보급할 수 있는 유도 조명제품의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곳에서는 태양열을 이용한 유도조명 친환경녹화대, 옥상생태가벽, 생태울타리를 개발해 냈다. 태양광을 이용한 유도 조명은 일조시간동안 집열판에 태양광에너지를 모아 전기에너지로 충전시켜두었다가 일몰이후 자동으로 점등되도록 하는 신재생에너지 조명이다. 약8시간이상 발광되다가 자동 소등되는 이 유도 조명은 일반 전원이 없이 계속해서 리사이클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유도 조명 내부에 식물을 장착시켜 조경제품으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도록 개발되었다. ‘친환경식생대’에는 인공 부산물과 황토를 배합하여 식물이 착근 될 수 있도록하고 성장길이에 맞춰 화분에 공급되지 못하는 양분을 공급 해줌으로써 악조건에서도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섬유형 필터를 사용하여 수병의 물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화분에 공급하여 최장 60일간 공급할 수 있고 우천시 다시 담수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것은 토양이 없는 곳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이동이 편해서 도심내 구조물을 녹화하는 기능으로 친환경적인 경관조명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생태울타리’ 또한 태양광을 이용한 유도 조명으로써 고층건물의 옥상이나 공원의 휀스로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이다.
“생태울타리는 설치와 유지관리가 간단하고 감전의 위험이 없어 안전합니다. 무엇보다 담쟁이, 왕모람 등 식물을 착근시킴으로써 자연미를 나타낼 수 있는 친환경적인 조명이란 것에 가치가 있습니다.” 하순렬 대표는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뿐 아니라 친환경조명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산업분야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정도아이디의 유도 조명은 자원의 고갈과 고유가로 인해 강조되는 대체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하고 식물을 착근시켜 주변을 녹화시키는 친환경적이라는 특징을 자랑한다. 이뿐만 아니라 유도조명으로 인한 도심의 보안과 행인의 안전을 지키는 치안에 까지 일조할 것이다.
유도조명이 도심 도로주변에 설치되면 차량의 시선을 모아 경계의 불빛으로 인식되게 하여 사고위험을 줄이고 행인의 안전한 거리 확보가 이루어 질 것이다. 이것으로 생태울타리는 에너지와 환경, 안전 모두에 도움을 주면서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 된다.
세계시장진출이 곧 제품시장의 돌파구 ▲ 친환경식생대는 태양광에너지를 모아 전기에너지로 충전시켜 일몰이후 자동으로 점등된다.
(주)정도아이디의 친환경 유도 조명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더욱 인정받는 기술이다.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공급하는 산업의 활성화에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는 성공가능한 산업의 개발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는 정부가 검증 없이는 새로운 제품의 설치와 이용을 꺼려하는 악습관이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시장에 투자하고 인정받는 해외시장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하순렬 대표는 신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과 보급에 대해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 했다.
이곳의 유도 조명의 설치는 스쿨존과 을숙도 생태공원 등 보안과 경관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곳을 시작해 아파트나 건축물 등 도심 전체로 이어져 대체에너지로 인한 경비 절감과 주변 경관의 정비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스쿨존에 녹화대가 설치되어져야 합니다. 아이들의 통학로는 안전의 사각지대입니다. 녹화대는 유도 조명으로 밤늦게 귀가하는 아이들의 안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이렇듯 친환경 유도 조명은 유지관리비의 저하뿐 아니라 아이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안전시설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경업체는 전기산업에 대한 무지로 전기와 조경을 접목시키는 새로운 영역의 산업에 대해 거부감을 보입니다. 조경업체들과 협력을 이뤄내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도를 연구중입니다. 업체간의 조직화와 분업화를 통해 독창적인 산업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주)정도아이디는 에너지광을 이용한 친환경유도조명 산업의 독보적인 존재지만 동종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조경 산업의 전체적인 발전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어려울수록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해외 진출은 대기업만 한다는 안이한 생각을 깨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해외 마케팅에 더욱 박차를 가해서 시장의 개척과 나아가 대체에너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직은 성장 중이지만 끊임없는 제품의 개발과 업그레이드, 고유의 디자인 개발로 (주)정도아이디만의 색깔을 찾고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입니다.” 산업의 구조에 있어서 생각의 전환을 이끌어 내고 나아가 새로운 영역에 대한 자신감보이는 그의 얼굴에서 친환경조경 산업의 발전과 나아가 대체에너지의 활용산업의 밝은 미래를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