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도로환경조성을 위한 교량 점검 시행
상태바
안전한 도로환경조성을 위한 교량 점검 시행
  • 김연화 기자
  • 승인 2020.03.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지방도교량 정기안전점검 실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관리하고 있는 교량에 대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2020년 상반기 교량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교량구조물 안전점검은 구조물의 위험요인이나 기능 및 성능저하, 상태 등 을 조사 ․ 평가하고 보수 ․ 보강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하여 구조물의 안전성 및 기능성, 공용성을 보전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점검이다.

정기점검 대상은 지방도 교량 총126개소중 2종시설물(연장100m이상 500m미만 교량) 1개소와 3종시설물(20m이상 교량으로서 10년이상 경과된 교량) 59개소를 포함한 123개소이다.

금번 정기점검 미포함 교량 3개소중 2개소는 정기점검 용역 중이며, 1개소는 철거되어 재 가설중에 있다.

금번 정기점검 사항으로는 교량시설물의 부위별 손상, 열화등 결함 확인, 교량주변 위해(危害)요인 파악 및 해소, 배수구 퇴적물 및 통수지장물 제거, 기타 안전성 저해요소 확인등 교량 및 주변시설물의 이상유무 등 이다.

정기점검은 ‘20. 3. 2일부터 시작하여 4. 24일까지 완료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점검시 발견된 결함사항에 대하여 보수가 가능한 사항은 즉시 보수토록 하고, 즉시 보수가 어려운 경우 보수계획을 수립한후 보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매년 상․하반기 정기점검, 해빙기 등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2종시설물은 2년에 1회 정밀점검용역을 실시하여 교량시설물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2019년도에는 2종시설물 2개소에 대하여 정밀점검용역을 실시하였으며, 3회 점검에 총 250개 교량을 점검하였고, 35개 교량에 대하여 도장보수, 신축이음교체 등 보수를 완료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교량시설물의 점검을 통하여 시설물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도민 및 관광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고, 안전도시제주 실현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