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의정부시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뜻하지 않게 학교를 떠나게 된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의정부시 평화로 155-1(장수원 어린이집 3층)에 호원분소를 마련해 위기청소년통합지원사업,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사업,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위기청소년통합지원사업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청소년 자원을 발굴 및 연계하여 청소년의 위기 상황에 적절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지원 네트워크로 학교 및 교육청, 경찰관서, 보건소 및 정신보건센터, 공공의료기관, 청소년쉼터, 노동관서 등이 연계되어 있다.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사업은 청소년과 학부모 및 교사,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이버상담, 전화상담, 개인 상담을 통해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또래 상담 사회성 향상, 진로탐색, 부모교육 심리학스쿨, 카운슬러 대학 등의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은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과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담 및 서비스자원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민이 있는 모든 청소년,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청소년, 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청소년, 자살·자해를 시도한 청소년, 가출·약물·도벽 등을 경험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심리적지지/부적응행동상담/학업진로)과 지역사회 자원연계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은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사업으로 의정부시에 거주하면서 학교를 떠나 학업을 희망하거나 사회에 진출하고자 하는 만 9세~24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 직업, 학업 등 미래설계를 위한 준비와 맞춤형 심리상담, 기타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프로그램이다.
학습지원 프로그램은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진로, 적성 등을 고려해 학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및 멘토 등 연계를 통한 학습을 지도하고 이러닝 강의지원을 통한 학습동기 및 능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은 직업교육·직업훈련 등을 바탕으로 직업능력을 향상시켜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진로적성 검사를 통한 자기인식, 진로체험, 직업체험 실습 활동, 인턴십활동, 자격기술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까페운영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정서, 행동, 생각 등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건강한 정서함양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까페공간에서 자유로운 조리활동을 통하 여가선용과 또래들과의 대인관계 기술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인터넷중독, 학습클리닉, 진로, 성장 등 다양한 영역별 집단상담 운영 프로그램이다.
인터넷 중독의 경우 올바른 이용방법, 다양한 여가생활 선용 방법을 교육하고 학습클리닉은 학습동기부여, 인지능력·자신감·집중감 향상을 도모하며성장과 건강은 자기탐색, 대인관계 등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활동지원프로그램은 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올바른 가치와 문화함양을 독려하기 위해 연극, 뮤지컬, 영화 등 건전한 문화 함양과 등산, 볼링 등 놀이문화의 경험과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탐색하고 악기연주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음악 악기의 1인1기(一人一技) 등을 활동을 하고 있다.
기타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사회적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학업을 중단했으나 검정고시나 취업을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센터에서 음악가의 꿈을 키우고 있는 한 청소년은 “중학교 때 유학을 떠났으나 적응하지 못하고 2년 만에 유학생활을 포기하고 돌아와 센터에서 공부해 며칠 전에 검정고시를 치렀는데 좋은 성적으로 합격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