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백서
상태바
스타트업 백서
  • 이미선 기자
  • 승인 2020.01.2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의 성공을 위한 99%의 불편한 진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독자의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가 한 단계만 올라가길 바랄 뿐이다. 책 한 권으로 당신의 성공이 가까워질 것이라는 이야기는 못 하겠다. 그러나 최소한 스타트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확실히 알려 주려고 노력했다.“ - 저자 김건우

저자 김건우 | 출판사 슬기북스
저자 김건우 | 출판사 슬기북스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창업자 중 극소수만 성공한다. 그들의 성공 비결이 무엇인지 안다고 해서, 그것을 똑같이 따라 할 수 있을까? 쉽지 않을 것이다.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는 실패한다. 그들이 왜 실수를 저지르는지 미리 알려준다면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충분히 해볼 만하다.

이 책의 1화에서는 스타트업 (예비)창업자에게 스타트업이 무엇인지부터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중요한 기업가정신을 거듭 강조한다. 일단 판을 벌여 놓고 최선을 다한다고 해서, 제대로 된 스타트업과 창업자는 아니라는 것이다.

2화에서는 스타트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전문 투자자에 대한 이야기다. 투자자에게 자신의 사업과 가능성을 이해시키는 게 중요할까? 아니다.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자금의 원천이 무엇이고, 투자 형태가 어떤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그리고 투자기관별로 다른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그들의 자금을 우리의 호주머니로 가져올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사례처럼, 어쩌면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같은 셀럽이 당신에게 투자할지도 모른다.

3화에서는 스타트업 채용관리, 보상관리 등 전반적인 경영에 대해서 알려준다. 스타트업 경영은 일반적인 회사의 경영 방식과 다르다. 창업자가 다방면에 직접 나서야 한다. 딱 맞는 인재를 채용해야 하고, 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전략적인 보상과 동기를 제공해야 한다. 회사의 살림도 아는 만큼 아낄 수 있다.

4화에서는 세계적인 스타트업의 흥망성쇠를 흥미진진하게 들려준다. 이 이야기 속에 우리를 위한 교훈이 담겨 있다.

우리가 성공에 가까워지는 방법은 ‘더 준비하는 것’뿐이다. 그래서 나는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예비)창업자에게 창업하기 전에 경력과 실력을 더 쌓으라고 말한다. (p. 296)

이 책을 읽는다면 앞서 실패한 창업자 저지른 실수를, 똑같이 저지르고 있거나 저지를 뻔한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망할 필요는 없다. 지금부터 잘하면 된다. 하지만 끝까지 깨닫지 못한다면, 결국 실패한 다음에 알게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