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디자인의 기본, 그리드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그리드는 수많은 종류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간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광범위한 내용을 보조하면서 질서를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대개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효과적인 정보 전달 도구인 그리드는 이미 몇 백 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한때는 단조롭고 지루한 구식으로 치부됐던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이미지가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드는 현재, 그리드는 모든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레이아웃에 대한 핵심 견해 100가지
개정판 「레이아웃 불변의 법칙 100가지」는 크게 ‘그리드의 기초’와 ‘실전 그리드’로 나뉘어 있다. 그리드의 구조와 같은 기본 지식을 간단하게 설명한 뒤 그리드에 대한 짧은 견해와 그 견해가 반영된 실제 사례들을 보여준다. 이론은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설명하고 이론이 반영된 결과물들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이론과 실전을 동시에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인쇄물, 태블릿, 모바일 기기에 적용된 디자인 사례가 전보다 풍부해졌으며, 여러 법칙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적용된 경우나, 한 프로젝트에 여러 법칙이 적용된 사례도 포함됐다.
타이포그래피, 공간, 색 등 디자인 작업의 필수 요소를 다루면서 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을 광범위하게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그리드, 색 ,여백, 이미지, 표 등의 정보 전달의 도구들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아름다우면서도 유용한 그리드를 만들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재능 넘치는 디자이너들의 작업물이 수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 실린 모든 사례가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켜 디자인 과정에 지식과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