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피해 P 붙이기, 프리미엄 복합쇼핑몰 ‘순천 원스퀘어’ 특화 MD로 승부수
상태바
규제 피해 P 붙이기, 프리미엄 복합쇼핑몰 ‘순천 원스퀘어’ 특화 MD로 승부수
  • 임지훈 기자
  • 승인 2019.12.2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도심 중심상권 2개 사거리, 3면 도로 인접한 4면 개방형 상가… 홍보관서 선착순 계약중
(순천 원스퀘어)
(순천 원스퀘어)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정부가 또 한 번 주택시장에 규제 칼날을 들이댔다. 지난 16일 긴급 발표돼 ’12.16 부동산 종합대책’으로 명명된 이번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은 문재인정부가 내놓은 18번째 대책이자 대출 제한, 세금 인상,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등을 포괄하는 ‘역대급’ 고강도 규제책으로 주목 받는다. 

발표 다음 날인 17일부터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에서는 15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이 전면 금지됐다. 정부가 ‘고가주택’의 기준으로 삼은 시세 9억 원 이상 주택들에 대한 대출 한도도 대폭 축소됐다. 또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이들은 최대 0.8%p, 1주택자는 최대 0.3%p까지 인상된 종합부동산세율을 적용 받게 됐다. 종부세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70~8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천명한 만큼 자칫 ‘폭탄’ 수준의 부담을 떠안게 될 우려도 크다.

촘촘하고 강력한 규제들로 내 집 마련 실수요자들의 사기까지 꺾어버린 해당 안 앞에서, 투자자들은 더더욱 갈 길을 잃었다.

상가, 오피스텔 등의 수익형부동산은 주택 대비 각종 규제에서 자유로우면서도 임대수익과 시세차익 등 높은 P(프리미엄)를 누릴 수 있는 알짜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국내 저금리기조가 장기화되고,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 차원의 크고 작은 규제가 잇따르면서부터는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치솟는 집값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 평균치로만 따져봐도 시중은행 금리를 3배 이상 웃도는 높은 수익률, 역세권 등 접근성 좋은 입지 여건에 따른 탁월한 미래가치의 3박자가 맞아 떨어지는 최적의 투자상품이라는 이유에서다. 

최근 들어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상품은 지방 원도심 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현대식 신축 상가들이다. 지역민과 국내외 관광객 등 풍부한 배후수요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이나 저층 상가들이 전부인 지방에 세련된 외관과 쾌적한 쇼핑 환경, 특화된 MD 구성 등을 겸한 복합쇼핑몰 형태의 대형 상가가 조성되면 주목도와 희소가치는 물론 높은 수익률까지 보장되기 때문이다. 

얼마 전 홍보관을 오픈하고 선착순 계약에 돌입한 전남 순천지역 최초의 복합문화상가 ‘순천 원스퀘어’가 대표적이다. ‘순천 원스퀘어’는 7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순천 원도심 중심상권의 한복판, 남내동 일대에 지하 2층~지상 5층 1개 동, 연면적 1만7,622여㎡ 규모로 조성된다. 검증된 투자가치는 물론이고, 하나자산신탁과 ㈜서정이 각각 시행 겸 수탁사, 위탁사로 참여하고 대양종합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순천을 대표하는 ‘특급상가’이자 랜드마크 빌딩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순천 원스퀘어’는 한 건물에서 모두의, 모든 니즈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형태에 VR게임콘텐츠 등 젊은층을 유인할 특화 MD를 더해 개성과 가치를 드높인다. 5개 층에 각기 다른 업종 트렌디한 흥미 요소들을 적용해 쇼핑은 물론 외식, 의료, 여가 활용 등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원스톱’으로 완벽히 충족시킴과 동시에, 상가 내 이벤트 광장에서는 1년 365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남녀노소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문화복합상가’의 매력을 바탕으로 재방문률과 수익률을 제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시선몰이에 유리한 1층에는 스타일리시한 SPA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 매장, 패스트푸드점, 카페, 커피숍 등을 유치해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과 발길을 붙들 예정이다. 2층은 캐주얼과 아웃도어 의류, 팬시점 등 최신 트렌드를 섭렵할 수 있는 다수의 패션〮잡화 매장들로 구성된다. 3층에는 게임 콘텐츠 등 화려한 영상콘텐츠를 통해 레저의 ‘신세계’를 제시하는 트렌디한 공간을 집중 조성한다. 건물 내에는 입점 상가들의 채광과 통풍을 도울 중정도 마련될 예정이다.

최상층인 5층에도 ‘순천 원스퀘어’만의 개성을 담아, 탁 트인 옥상정원과 함께 트램펄린 파크, 푸드코트 등 놀이문화와 외식문화가 어우러진 색다른 MD 구성을 적용한다. 

‘순천 원스퀘어’는 이처럼 엄선된 업종의 MD 특화에 더불어 탄탄한 배후수요, 접근성 좋은 입지를 모두 갖춰 상품성과 보유가치를 크게 높였다. 원도심 중심상권의 한복판을 차지한 ‘순천 원스퀘어’는 황금패션거리와 문화의거리, 순천지하도상가 씨내몰 등 순천시민들이 즐겨 찾는 주요 쇼핑시설들을 바로 마주하고 있어 입점과 동시에 폭넓은 배후수요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순천 원스퀘어’에서 도보 약 5분, 반경 약 500m 이내에는 인기 프랜차이즈, 식음료 매장과 의류, 코스메틱, 팬시 등 여러 카테고리의 유명 패션·잡화 브랜드 매장, 헤어샵, 병의원 등이 즐비하다. 또 전라남도순천의료원, 순천향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순천예술광장, 옥천문화공간, 창작예술촌, 중앙시장, 웃장 등 순천을 대표하는 쇼핑·문화·관광시설들도 밀집해 있어 높은 구매력을 갖춘 젊은층과 외지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끊이지 않는다. 

‘순천 원스퀘어’는 2개의 사거리와 3면 도로에 인접한 대로변 4면 개방형 상가로 설계돼 이처럼 넘치는 수요를 흡수하기에 특히 유리하다. 도보 또는 차량을 이용한 접근도 매우 편리하다. 약 140대의 차량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건물 내 주차장과 맞은편 공영주차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주차 편의를 중시하는 차량 이용 고객들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순천 원스퀘어’의 분양홍보관은 남내동 일원에 마련됐으며, 분양홍보관 현장에서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