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취업의 꿈을 이뤄줄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
상태바
발달장애인 취업의 꿈을 이뤄줄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
  • 송상교 기자
  • 승인 2019.12.18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최초 발달장애인 체험형 직업훈련 전문기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18일 오후 2시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경북 구미시 소재) 개소식을 개최했다.사진은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식에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사진_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18일 오후 2시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경북 구미시 소재) 개소식을 개최했다.사진은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식에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사진_한국장애인고용공단)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은 "18일 오후 2시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경북 구미시 소재)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용득 의원, 경상북도교육청 임종식 교육감, 장애인 단체장 등을 비롯하여 직업체험관 파트너사 대표, 학부모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해 훈련센터의 힘찬 출발을 축하했다.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2016년부터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와 교육부(시․도교육청)가 협업하여 전국 시․도에 설립하고 있으며, 금번 개소식으로 경북지역에도 첫 훈련센터가 자리 잡게 됐다.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경상북도 내 발달장애인들에게 직업체험을 통해 학령기 단계부터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고 전문적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크게 직업체험관(7층)과 직업훈련시설(8층)로 구성되며, 특히 직업체험관에는 포스코휴먼스(포스코 자회사형표준사업장)를 비롯한 10여 개의 지역사업체가 파트너사[히즈빈스(바리스타), 구미시(사무보조), VR(가상면접), 롯데마트(유통서비스), 스파오(의류매장서비스), 포스코휴먼스(세탁서비스), 경상북도교육청(사서보조), BGF푸드(식품생산보조), 나눔누리(스팀세차), 좋은선린요양병원(요양보조)]로 참여하여 발달장애인들이 실제 작업환경과 유사한 공간에서 직업체험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금번 경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로 경북 지역을 포함한 총 13개의 시·도에서 발달장애인에게 필요한 직업훈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훈련센터는 현장을 반영한 생동감 있는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직장예절, 작업태도와 같은 소양교육도 함께 진행함으로써 발달장애인 직업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개소식에 참석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종란 이사장은“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체계적인 직업훈련과 현장감 있는 직업체험을 통해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들이 직업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어우러지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하면서, “발달장애인이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자치단체, 파트너사 관계자 모두가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