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은 첨단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고, 실무중심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해 특화산업이나 집중형 교육 클러스터링을 만들고, 우수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장이 되고 있다. 또한 지방대학의 혁신 역량 강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산학협력은 매우 적절한 대안책으로 작용하고 있어 전국의 지역대학과 지역경제가 동시에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최첨단 교육과 연구 시설을 갖추고 기업과 연계해 현장속의 산학교육 실습장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기도 하는 등 풍부한 산학협력의 괄목할만한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산학협력은 학생 취업률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시너지 효과도 가지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산학협력발전의 우수모델이 되기 위해 확고한 철학과 분명한 미래관을 가지고 앞서 나가는 리더들의 살아있는 전략적 리더쉽과 경영사례들은 대한민국이 보다 선진화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2008년을 빛내는 인물과 기관의 새로운 이정표로서 역동적인 경영철학과 기술력, 경영혁신을 통해 향후 지속적 발전 가능성이 있는 우수산학협력단을 소개하는 ‘2008 한국을 이끄는 힘! 그들이 미래다’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대한민국의 활약상이다.
끊임없는 노력과 총체적인 혁신으로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인물과 해당 조직의 사례를 통해, 이를 접하는 많은 국민들에게 희망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단의 주역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의 노력과 연구열정을 격려하는 기회로 삼아 각 산업분야의 역량을 고취시키는데 일조할 것이다.
눈부신 연구성과로 세계적 연구기관으로 인정받는 산학협력단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