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겨울철을 앞두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 건강에 대한 주의보가 내려지고 있다. 기온이 내려가게 되면 근육이나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이로 인해 평소 혈관이 안 좋거나 혈압이 높은 분들은 경각심을 가지고 더욱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과거에 비해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한방에서는 여러 약재들 가운데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천마 효능을 주목하며 권하고 있다.
천마에는 가스트로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이를 통해 혈관 내벽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LDL 수치 강하작용에도 작용을 한다. 또한 혈관 확장과 탄력유지에도 쓰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 다른 브라다키닌 성분으로 하여금 혈압 안정과 혈류량 증가를 통해 혈액순환에도 좋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 밖에도 천마는 다량의 뇌신경전달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뇌혈류장벽을 통과하는 유일한 약재라고 하며 뇌에 작용하여 중풍전조증상이나 치매초기증상 등에 대한 관리에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특히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추운 겨울철은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오르고 그에 따른 심근경색 초기증상이나 뇌경색 전조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가장 많은 계절이다. 이에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천마와 같은 천연건강재료를 통해 관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천마의 효능이 인정을 받으면서 천마즙이나 천마차와 같은 건강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시중에서도 다양하게 출시가 되고 있다. 그 가운데 36년 전통 한방전문기업 영화식품에서도 일등급 무주산 천마를 주 약재로 하는 ‘영화 천마즙’을 출시하고 있다.
영화식품은 1983년부터 36년이란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한방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진한 한방의 맛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영화 천마즙은 주 약재인 천마와 함께 용안육, 당귀, 구기자 등의 보조약재들이 더해져 더욱 좋은 궁합을 보이고 있으며 첨가물이 없는 순수천연한방식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선호되고 있다.
영화식품 관계자에 따르면 “평소 고혈압이나 저혈압 등 혈압 장애로 인한 사람들이라면 추운 겨울철 더욱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면서 “또한 평소 혈압이 높은 분들이라면 뇌경색 초기증상이나 심근경색 등 혈압, 혈관계 관련 질환의 증상을 잘 파악하여야 하며 이에 부담 없이 먹으면서 관리할 수 있는 천마와 같은 천연재료들이 뇌출혈이나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