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개 기관 수집된 수산물 해외시장 정보 한 곳에서 확인
상태바
30 개 기관 수집된 수산물 해외시장 정보 한 곳에서 확인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6.04.0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4월 1일 '수산물 수출정보포털' 오픈

[시사매거진]정부 3.0 핵심과제인 ‘공공 데이터 개방’에 적극 부응하고 수산물 수출업계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시장 통합정보제공 사이트인 ‘수산물수출정보포털(www.kfishinfo.net)’을 1일 정식 오픈했다고 해양수산부가 밝혔다.

그동안 수산물 해외시장정보는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수산무역협회, 수협중앙회 등에서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수출업계가 희망하는 정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검색이 불가능했다. 또 해외 수산물 소비시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분석 정보도 구하기 어려워 수출업계가 수출전략을 수립하는 데 곤란을 겪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수산업체가 해외시장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수산물수출정보포털’을 개설했다. 정보포털은 크게 「해외시장분석정보」와 「해외시장통계정보」로 구성돼 있다.

「해외시장분석정보」에서는 국가·품목별 보고서, 수출교육·세미나·컨퍼런스·가공식품 출시 동향 자료집 등을 비롯해 약 30여개 유관기관(200개 게시판)으로부터 수집된 정보, 국내외 최신뉴스 등을 제공한다. 해양수산부의 수출지원사업 소개 및 사업 신청 공고, 수산물 수출절차 가이드, 주요국 통관가이드, 관세율 정보, 수산물 검역·검사,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수출성공사례 등 수산물 수출을 위한 실무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해외시장통계정보」를 통해서는 수산물에 특화된 국내외 통계 정보를 실시간(주간, 월간 등)으로 제공하며 향후 품목별 가격 통계, 정보 제공국가 확대 등 통계 정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서장우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국장은 “핵심개혁과제인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수산물해외시장정보포털을 통해 주요 해외시장정보를 제공하고 수출업계가 정확한 시장분석을 토대로 수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히면서, “FTA 체결에 따른 관세인하와 함께, 해외시장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수산물 수출기업의 수출확대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